"충남교육청 사학기관 평가 1·2위, 감사에선 비리 적발"
"충남교육청 사학기관 평가 1·2위, 감사에선 비리 적발"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0.10.19 17:1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국감, 강민정 의원 "경영평가 신뢰하기 어려워"
김지철 교육감 "사학기관 평가서 회계 분야 지표 없어 빈틈"

충남도교육청의 사학기관 경영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학교가 같은 해 감사를 통해 비리 등이 적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19일 국정감사에서 "미성년자 대상 성범죄에 중징계를 내리겠다"고 말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

강민정 의원(열린민주당·비례)은 19일 충남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소관 국정감사에서 “같은 시기에 같은 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한 경영평가와 감사에서 상반된 평가가 나왔다. 경영평가 결과를 어떻게 신뢰할 수 있냐”고 지적했다.

강 의원에 따르면, 충남교육청이 2018년도 실시한 사학기관 경영평가 결과 아산의 A 중학교와 서산의 B중학교가 각각 1, 2위를 차지했다.

같은 해 3월 진행된 감사에서 A 중학교는 시설공사계약, 교직원 급식비 징수 등 7건의 지적을 받았다. B 중학교도 수익성기본재산관리, 사무직원 임용 등 4건이 적발됐다.

열린민주당 강민정 의원.
열린민주당 강민정 의원.

정청래 의원(더불어민주당·서울 마포구을)도 “감옥에 있는 사람에게 용감한 시민 상을 주는 꼴”이라며 “변명 보다는 교육청의 잘못을 인정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꾸짖었다.

이에 김지철 교육감은 “사학기관 경영평가는 지표에 의해 점수가 반영되는데, 교육부 지표에는 회계 등에 대한 분야는 점검하지 않아 빠져나갈 수 있는 빈틈이 생기게 되고 상반된 평가결과가 나온 것 같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타 시도에 비해 사학평가와 사학교원 선발을 엄격하게 하는 편임에도 이런 결과가 발생한다”면서 “국회에서 사학평가를 위한 강화된 제도를 정비해주면 촘촘한 평가가 가능할 것 같다”고 요청했다.

질의하는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
질의하는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바른세상 2020-10-19 17:48:58
일반 시민들은 평가를 잘 받는 학교가 우수 학교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학교처럼 대학에서도 오랫동안 좋은 평가를 받아 국가지원금도 많이 받다가 갑자기 비리사학들로 몰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평가가 잘못 되었기 때문입니다. 평가시험장에서 각종 꼼수, 조작, 편법이 난무하기 때문입니다. 공정성이 하나도 없는 평가는 모두 폐기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