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박용희 세종시의원, ”시민을 위한 의회 만들겠다“
〔인터뷰〕박용희 세종시의원, ”시민을 위한 의회 만들겠다“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1.01.18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용희 세종시의회 의원(비례, 국민의 힘)은 충청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17대1의 구도이지만 ”시민을 위한 의회를 만들기 위해 혼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용희 세종시의회 의원(비례, 국민의 힘)

박 의원은 ”올해의 사자성어로 “준비가 있으면 근심이 없다”라는 뜻을 지닌 ‘유비무환’을 선정 했다.

이는 “어떤 일이든지 틈틈이 준비를 해 놓으면 시기가 도래했을 때, 서두르지 않고 의연하게 대처할 수 있고, 변화가 극심한 상황에서 이를 극복하는데 힘이 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러면서 “세종시민들이 원하는 의회의 모습으로 변할수 있도록 부족하지만 국민의 힘으로 꼼꼼히 내실을 다져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과 행정수도 세종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데 국회법 개정 등에 국민의 힘을 보태겠다”고 약속했다.

이와함께 “의회 청렴도 최하위 평가에 먼저 시민여러분께 사과 드리고, 이를 개선 하기 위해 시의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또한 “북부권 학생들의 통학 거리를 줄일 수 있도록 조치원읍과 동 지역 사이에 제3특성화고를 설립하도록 노력 하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지방자치법개정과 맞물려 내가 사는 지역은 나의 관심과 참여 속에서 성장하고, 미래 세대를 위한 적극적인 활동이 필요하다"는 박용희 의원과 일문 일답이다.

Q, 지난해 성과와 아쉬운 점은?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하여 모든 면에서 위축된 상황이었습니다. 의정활동도 이에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반면에 내실을 기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꾸준하게 조례를 발의하고, 시정질문도 하면서 의원의 역할을 다하고자 했습니다.

그런 중에서 가장 큰 성과로는 문학진흥조례를 제정한 일입니다. 앞으로 향토문학의 뿌리를 찾고, 문학인을 위한 공간 확보와 간행물 발행 예산지원, 문학관 건립, 문학상 제정 등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것입니다.

앞으로 세종시는 행정수도로서의 역할이 확대되고 이에 따라 다양한 측면에서 준비가 필요한데, 예술분야 중 문학 분야의 저변확대와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조례였습니다.

두 번째 성과로는 세종시 친환경종합타운 건립 과정이 애초에 계획한 대로 하지 않는 집행부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시민단체, 언론, 지역민과 함께 간담회를 개최한 점입니다.

이를 통해 세종시민들의 알 권리를 제공하고, 여론을 수렴하여 집행부가 더 적절한 절차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지난 11월 제66회 정례회에서는 시정질의를 통해 다시 한 번 더 좋은 대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촉구를 하였고, 이번 제67회 임시회에서는 5분 발언을 통해 다시 한 번 세종시 폐기물 처리의 중요성에 대해 발언할 계획입니다.

아쉬운 점으로는 세종시의회가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꼴찌의 오명을 얻게 된 점입니다. 이에 세종시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반성합니다.

의회에서도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더 좋은 평가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역점을 두어야 할 현안은 무엇이고 그에 대한 생각은?

지난해 여야 합의를 통해 국회의사당의 세종시 이전 설계비 예산으로 127억 원을 확보했습니다. 매우 환영하고 축하할 일입니다.

중앙정부 부처들의 행정기능 외에 국회 기능까지 결합되어 세종시는 실질적인 행정수도로서의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브리핑 하는 박용희 세종시의회 의원
브리핑 하는 박용희 세종시의회 의원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공청회 개최 및 국회법 개정 등 세종의사당 현실화를 위한 작업이 빠르게 진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당이 많은 의석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여당의 의지만 확고하다면 가능한 일입니다.

선거를 의식한 정책이 아닌, 진정으로 대한민국을 위한 정책이길 기대하고 희망합니다.

Q. 의회 청렴도 향상대책은?

세종시의회가 청렴도 평가에서 최하위인 5등급을 받은 점에 대해서 18명의 의원 모두가 크게 반성하고, 의원간담회를 통해 반복해서 이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3월에는 이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안이 나올 것이고, 그에 따라 각 의원은 분골쇄신하는 마음으로 의정활동을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가 생각하는 대안은 이번 사안에 대해 시민들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드리고, 세종시의회 청렴도 향상을 위한 TF팀을 구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세부 실천사항으로는 우선 청렴도 평가가 우수한 시·도의회를 방문하여 그 비결을 배워야 합니다.

또한, 원인 분석에서 밝혀진 것처럼 공무원에 대한 외압, 인사개입 금지, 부당한 자료요구 등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시민분들에게 걱정을 끼쳐 드려서 다시 한 번 죄송하고, 단시간 내에 큰 성과를 낼 수 없을지라도 꼴찌라는 오명을 벗어날 수 있도록 저도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Q. 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32년만에 지방자치법 전부개정법률안이 지난 12월 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야 합의로 이루어졌고, 12월 9일에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습니다.

이를 계기로 지방의회 전문인력 채용과 지방의회 의장의 인사권 독립 등 부족하나마 지방의회의 독립성이 높아졌습니다.

세종은 자치경찰제를 올 7월 1일부터 실시하게 되고, 내년도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가게 됩니다.

주민주권과 주민참여가 대폭 확대되는데,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첫째, 주민투표를 통해 지방자치단체장 선임 방법, 의회 단체장 등 기관 형태 결정이 가능합니다.

둘째, 지자체 정책 결정 미 집행과정에 대한 주민의 참여권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셋째, 조례 규칙의 개정 폐지 및 감사청구에 대한 주민 참여 기준이 완화됩니다.

넷째, 지방의회 의정활동, 집행기관 조직, 재무 등 주요 지방자치정보를 주민에게 공개됩니다.

이제는 주민의 역할과 참여가 보장되기 때문에 세종시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내가 사는 지역은 나의 관심과 참여 속에서 성장하고, 미래 세대를 위한 적극적인 활동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곳에서 자주 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