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퇴임 카운트다운' 이낙연, 대선행보 정주행?
'대표 퇴임 카운트다운' 이낙연, 대선행보 정주행?
  • 김거수 기자
  • 승인 2021.03.02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곽조직과 온오프라인 간담회... 세대간 격차해소 의지 피력

대권잠룡인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의 대선 앞 행보가 빨라지는 모습이다. 오는 9일 대표직 퇴임을 앞두고 외곽조직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세결집에 속도를 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의 외곽조직은 행복국가포럼은 1일 서울 영등포구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이낙연 당대표와 행복국가포럼 온오프라인 간담회'를 개최햇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의 외곽조직은 행복국가포럼은 1일 서울 영등포구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이낙연 당대표와 행복국가포럼 온오프라인 간담회'를 개최햇다.

1일 서울시 영등포구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선 ‘이낙연 당대표와 행복국가포럼 온·오프라인 간담회’가 열렸다.

지난해 7월 창립한 ‘행복국가포럼’은 이낙연 대표를 지지하는 사회 각계 인사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모임으로, 이 대표의 핵심 외곽조직으로 알려졌다.

행복국가포럼은 경제, 법조, NGO, 종교, 직능, 재외국인 등 다양한 분야의 13명이 공동대표로 참여했으며 전국 17개 시도에 걸쳐 5000여명의 회원을 갖추고 있다.

정치권에선 민주당 이 대표가 당 대선후보 경선을 치르게 되면 행복국가포럼이 적잖은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선 경선이 국민경선으로 진행돼 일반 국민들도 참여할 수 있는 만큼 이들이 한 참여해도 큰 역할이 될 것으로 보인다는 것.

포럼의 이병구 사무총장은 부산 출신으로서 유시민 前 장관의 비서관 출신이며 최인호 국회의원과 함께 당내 부·울·경의 지지층을 다지고 있다.

이 대표의 외곽조직인 행복국가포럼이 주최한 간담회는 ‘이 시대의 키워드, #이낙연’이란 주제로 진행됐다.

각 시·도별 3-4명 등 총 40여 명이 오프라인 모임에 참석했고, 다양한 각계각층의 인사가 온라인 줌 화상회의로 참석했다.

1부에서는 이낙연 당대표가 호프집 사장의 주선으로 아내를 만나게 된 얘기와 경제적 어려움으로 사법고시 시험을 중단했던 사연, 스님 친구 얘기 등 인간적인 면을 다뤘다.

#리더십이라는 주제로는 이낙연 당대표의 지난 6개월을 돌아봤다. 이 대표는 임기 동안 더불어민주당에서 국회 본회의를 통과시킨 488개의 법안은 함께 발을 맞춘 김태년 원내대표와 비롯한 같은 당 동료 의원들의 노력 덕분이었다고 공을 돌렸다.

이어 이 대표는 #신복지라는 키워드를 한 마디로 정의하면 복잡하게 엉켜있는 현 복지 시스템을 새롭게 정비하고 국민의 존엄을 보장할 최소한의 삶의 기준을 제시하는 정책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대전환 주제를 나누면서 이 대표는 “대전환 시기에 진정한 포용과 대담한 추월을 이야기 할 수밖에 없다”면서 “세대 간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소통의 길로 나아가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