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 지키겠다" 검찰총장직 사퇴
윤석열 "국민 지키겠다" 검찰총장직 사퇴
  • 김거수 기자
  • 승인 2021.03.04 14:4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기 4개월 남겨두고 결단... 통산 14번째 중도사퇴 검찰총장 돼
"중수청 저지 직 걸겠다" 언급 하루만에 사퇴 강행 후속행보 관심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검찰총장은 4일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힘을 다하겠다”며 총장직 사퇴 의사를 밝혔다.

여권이 추진하는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저지를 위해 직을 걸겠다고 언급한 지 하루만의 일이다.

윤 총장은 이날 대검찰청 현관에서 “오늘 총장을 사직하려 한다”며 공식 사퇴의사를 밝혔다.

그는 “이 나라를 지탱해 온 헌법정신과 법치 시스템이 파괴되고 있다”며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이 사회가 어렵게 쌓아올린 정의와 상식이 무너지는 것을 더는 두고 볼 수 없다”면서 “검찰에서 제가 할 일은 여기까지”라고 했다.

검찰의 수장으로서 조직을 지켜야 한다는 고뇌가 적잖았음을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윤 총장은 “앞으로도 어떤 위치에 있든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힘을 다하겠다”며, “저를 지지해준 분들, 제게 날선 비판을 해준 분들께 감사하다”고 했다.

윤 총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사의를 수용하면 그 시점부터 총장직에서 물러나게 된다.

한편 윤 총장이 이날 사의를 표명하면서 그는 임기 도중 사퇴한 14번째 검찰총장으로 남게 됐다. 윤 총장의 잔여임기는 4개월 정도가 남았다.

윤 총장은 앞서 박근혜 정부 시절 대통령에게 부담이 되는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수사를 지휘했다가 좌천된 경험을 갖고 있다.

이후 윤 총장은 국정농단 특검팀의 수사팀장을 거쳐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영전한 뒤 지난 2019년 7월 검찰총장에 임명됐다.

이후 그는 ‘조국 수사’를 진행하며 현 정권과 대척점에서며 집권세력으로부터 전방위적 퇴진 압박을 받았다.

정치권과 법조계 안팎에서는 여권의 중수청 설치 추진이 거센 퇴진압박에도 자리를 지켜오던 윤 총장이 사퇴를 결심한 계기가 됐다고 보고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히원 2021-03-04 15:31:47
댱댱하게 맞서는 당신의 모습이 참 아름답다.
이제는 나서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