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I, 전주시·전북대와 그린 뉴딜 및 신남방 국가 진출 협약 체결
KBSI, 전주시·전북대와 그린 뉴딜 및 신남방 국가 진출 협약 체결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03.05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이 5일 전주시·전북대와 ‘그린 뉴딜과 신남방 국가 진출 추진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 왼쪽부터)KBSI 신형식 원장, 전주시 김승수 시장, 전북대학교 김동원 총장.
(사진 왼쪽부터)KBSI 신형식 원장, 전주시 김승수 시장, 전북대학교 김동원 총장.

이번 협약은 정부출연 연구기관 KBSI와 지자체 전주시, 지역 거점 국립대 전북대가 기술사업화와 신남방 국가로 대표되는 해외시장 진출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잡는 협력체제 구축이 목표다.

이날 협약을 통해 KBSI는 그동안 연구장비 지원 및 공동활용 관련 협력을 모색해왔던 베트남 등 신남방 국가와의 협력을 보다 구체화할 수 있게 됐다.

전주시는 산하기관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이 보유한 스마트 팜으로 대표되는 농생명 기술을 해외에 수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고, 전북대는 글로벌캠퍼스 설립을 통해 연구장비 및 농생명 ICT 신기술을 신남방 국가 현지에서 확산시킬 수 있는 교육이 가능할 전망이다.

KBSI 신형식 원장은 “KBSI는 지난해부터 첨단 연구장비 공동활용에서 더 나아가 국가적 대형연구시설 구축·운영에 무게중심을 두고 변화를 모색해왔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KBSI의 지역조직 전주센터도 단순히 지역의 분석지원 수요에 맞추는 형태에서 벗어나, 지역센터가 소재한 지역사회의 발전과 국가 발전에 모두 기여할 수 있는 모범사례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