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대선 ‘범여권 vs 반문연대’구도로 가나
내년 대선 ‘범여권 vs 반문연대’구도로 가나
  • 김거수 기자
  • 승인 2021.03.12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에 따라 지지세 갈리는 양상 뚜렷
정당 또는 지역간 대결 구도 더해 정치적 함수 복잡해져

1년 앞으로 다가온 20대 대선이 ‘범여권 vs 반문연대’의 구도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정당 또는 지역간 대결이라는 기존 틀을 넘어, 극명하게 갈리는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운영 평가에 따라 대결 구도가 형성될 수 있다는 것.

이 같은 분석의 배경에는 반문 진영을 중심으로 끊임없이 제기되는 장외인사의 대권 출격 가능성이 있다.

제1야당에서 나타난 이례적 인물난과 장외인사의 괄목할 만한 지지율 상승으로 인해 전과 다른 대결구도가 형성될 여지가 생긴 것.

장외인사 역할론을 견인하는 인사는 충청 출신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다. 검찰총장에서 물러난 뒤 대권주자 여론조사 1위에 이름을 올리며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정치권 변화의 중심에 섰다.

이와 함께 야권 일각에서 거론되는 장성민 세계와 동북아 평화포럼 이사장,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등도 차기 대권이 전통적 대결구도와 다른 양상으로 치러질 것이란 전망을 낳는다.

현재 윤 전 총장, 장 이사장, 김 전 부총리 등의 경우 제3지대 빅 텐트론 등 다양한 시나리오가 제기되지만, 최종 대권행 열차를 타기까지는 조직세 구축 등 넘어야 할 산이 적잖다는 분석도 없지 않은 상황이다.

범여권 정당이 문 대통령을 중심으로 형성됐다는 점 역시 ‘범여권 vs 반문연대’ 대결 가능성의 신빙성을 더한다.

범여권의 두 축인 더불어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의 경우 사실상 ‘두지붕 한가족’ 형태라는 점에서 대선 앞 세 결집이 불가피하다는 것.

특히 두 민주당의 경우 정당의 색채와 무관하게 문 대통령 지지층을 주요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기 대선까지 현재의 기조가 이어질 것이란 분석이 설득력을 얻는 상황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