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영유아 친환경 급식 놓고 또 '정면충돌'
대전시-의회, 영유아 친환경 급식 놓고 또 '정면충돌'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1.03.24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산물 꾸러미 구성 예시
농산물 꾸러미 구성 예시

대전시와 대전시의회가 영유아 친환경우수농산물 현물 지급을 놓고 또다시 정면충돌했다. 24일 제257회 임시회 3차 본회의에서다.

대전시가 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에 친환경우수농산물 현물(로컬푸드 꾸러미) 공급을 지속하자 시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정기현 의원이 “가격 경쟁력과 신선도가 떨어지는 현물 지원보다 현금 지급을 통해 친환경농산물 구입으로 질 좋은 급식이 이뤄져야 한다”며 여론전에 재시동을 걸었다.

정 의원은 “농민보다 농업법인과 유통업체만 배를 불리는 불합리한 사업임에도 계속 고수하는 이유가 뭔가”라며 “시장 선거를 도왔던 사람들을 위한 사업이 아닌가”라고 측근 챙기기 의혹을 제기했다.

답변에 나선 허태정 시장은 현물 지원 방식에 대해 물러설 의사가 없다는 입장이다. 부족한 친환경농산물 공급량을 예전보다 늘릴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허 시장은 “로컬푸드 지역농가의 안전한 판로와 기준을 갖고 어린이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들은 의미가 있고 지속돼야 한다"며 “친환경농산물의 비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전환해 나가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역 내에서 생산되는 친환경농산물이 실제로 공급량을 맞추는 것은 쉽지 않으나, 대전을 비롯해 금강벨트를 중심으로 해서 친환경 공급량을 늘려서라도 친환경 급식이 실질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측근 챙기기 의혹에 대해선 즉각 반박했다. 허 시장은 “제가 오래전부터 관련 사업을 추진했으나 특정 사람을 돕거나 개인의 선거운동을 지원하기 위한 지적에는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제가 그분을 선거운동에 동원하는 것과 전혀 다른 문제다. 제 전화번호에 그분의 성함도 없다”고 일축했다.

‘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 친환경우수농산물 구입 차액 보조사업’ 문제는 대전시와 의회가 반년째 힘겨루기 중이다.

앞서 정 의원은 지난해 9월 제25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시정질문을 통해 현물 공급 방식을 지적하며 현금 지원을 촉구했다.

이후 의회가 현물 지원을 조건부로 걸며 올해 예산을 승인했지만 대전시는 약속을 깨고 올해 사업도 지난해와 동일한 현물방식을 유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정 의원은 현금 지원이 관철될 때까지 여론전에 나설 예정이어서 영유아 친환경우수농산물 현물 지급을 놓고 시와 의회의 대립은 지속될 전망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