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서울대, 성환읍 주민자치회와 ‘대학농장 파종식’ 실시
남서울대, 성환읍 주민자치회와 ‘대학농장 파종식’ 실시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1.03.29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통과 협력을 심고 공동체를 키우는 대학농장

남서울대학교(총장 윤승용)는 29일 대학 캠퍼스에서 ‘대학농장 파종식’을 가졌다. 이날 파종식에는 남서울대 총장을 비롯하여 교직원과 총학생회, 김태현 성환읍장과 성환읍주민자치회장, 지역주민 등 30여 명이 참여했다.

성환읍 주민자치회와 ‘대학농장 파종식’ 실시
성환읍 주민자치회와 ‘대학농장 파종식’ 실시

남서울대와 성환읍 주민자치회가 공동 운영하고 성환읍 행정복지센터가 후원하는 대학농장은 외국 대학에서 친환경 교육과 공동체 역량 강화 차원에서 운영하는 캠퍼스 대학농장(College Farm)을 벤치마킹한 것이다. 남서울대는 지난해부터 성환읍 주민자치회와 대학농장 공동운영을 준비해 왔다.

올해 대학농장은 남서울대가 소유한 천안시 성환읍 매주저수지 앞 유휴부지 약 6400m²(약 2천평)를 활용하여 운영된다. 남서울대는 해당 부지를 지역주민을 위해 무상제공하고, 성환읍 주민자치회는 자원봉사자와 함께 농장운영과 지역 청소년 등을 위한 각종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농장 운영의 수익금은 전액 생활형편이 어려운 성환읍 주민들과 대학 재학생들을 위해 사용한다.

성환읍 주민자치회와 ‘대학농장 파종식’ 실시
성환읍 주민자치회와 ‘대학농장 파종식’ 실시

이날 대학농장에는 경관작물이자 양질의 소 사료인 이탈리안 라이그라스(Italian Ryegrass)가 파종됐다. 성환읍 주민자치회는 올해 지역 청소년 및 남서울대 학생들과 함께 고구마, 배추, 파, 당근과 같은 다양한 식용작물 경작과 나눔 행사도 갖을 계획이다.

남서울대 윤승용 총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대학과 지역사회 분위기가 전반적으로 침체되어 있다”면서 “대학농장을 통해 성환읍 주민들과 대학 구성원들이 다시 활기를 찾고 서로를 더욱 응원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또한 성환초등학교장을 역임한 성환읍주민자치회 안병순 회장도 감사말을 통해 “대학농장이 곡물과 열매, 채소만이 아닌 소통과 협력, 공동체성을 키우고 수확할 수 있도록 양질의 교육과 체험프로그램 운영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