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구의회, 區 경제진흥재단 설립 본회의 부결
대덕구의회, 區 경제진흥재단 설립 본회의 부결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1.03.30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관광재단 설립은 원안 가결
국민의힘 구의원들, 3개 재단 동시 설립 "선거 전 혈세 낭비" 맹폭
대덕구의회 본회의장 모습.
대덕구의회 본회의장 모습.

대전 대덕구의회가 30일 집행부의 경제진흥재단 설립 조례안을 부결시키며 관련 예산 1억2000만 원을 삭감했다.

그러나 문화관광재단 설립 조례안과 관련 추가경정 예산안을 통과시키면서 대덕구는 문화광광재단 설립에 탄력을 받게 됐다.

문화관광재단 설립 예산은 3억 2550만원으로, 이사장 1명, 상임이사 1명, 직원 5명, 파견공무원 1명 등 모두 8명으로 구성된다. 신규 채용되는 직원들의 올해 7개월치 인건비는 1억7800만원이 책정됐다.

구의회는 이날 제256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야당 의원들이 불참한 채 경제진흥재단 설립 조례안을 제외한 공무원 증원, 1차 추경예산안 등 21건의 안건를 처리하고 폐회했다.

국민의힘 김수연·오동환·김홍태 의원 등 야당 의원들은 전날(29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가 이뤄지지 않고 자동 산회됐다며 의장에게 회기 연장을 통한 조율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야당 의원들은 이날 집행부의 밀어붙이기식 재단 설립과 추경예산 편성에 대해 강력 비판했다.

이들은 입장문을 통해 "대덕구는 올해까지 대덕문화관광재단, 대덕구복지재단, 대덕경제진흥재단 설립을 계획하고 조례도 통과되기 전에 절차를 무시하고 추경예산을 신청해 다수당인 민주당의 힘을 빌려 억지 예산 편성의 전형을 드러냈다"고 힐난했다.

조례도 없이 적법한 절차를 지키지 않고 예산안을 통과시켜 무리하게 진행 시킬 만큼 재단설립이 지역주민들에게 시급한 사업인지 의문이 든다는 것.

특히 한번 설립하면 없애기도 어려운 재단을 3개씩이나 설립해 20명이 넘는 인력을 채용하면 직원들의 인건비, 운영비 등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구 재정 상태를 악화시킬 것이란 지적이다.

이들은 "재정 자립도가 13.82%로 재정 상태가 열악한 대덕구에서 무리하게 재단 설립을 추진하는 것은 내년도 선거를 의식한 것으로, 세금으로 자기사람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사업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주민들의 세금으로 인건비를 충당하고, 많은 운영비와 사업비가 투자되어 얻어지는 효과 또한 장담할 수 없다"면서 "재단 설립은 코로나 19가 진정이 되고, 시급한 사업을 해결한 뒤 구 재정 상태를 고려해 가며 적법한 절차를 걸쳐서 추진해 나가기를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