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문화콘텐츠포럼’과 ‘미래경제연구회’는 15일 줌(ZOOM)을 통해 ‘메타버스 현황과 문화산업 활용 가능성’온라인 토론회를 개최한다.
토론회는 현실과 가상이 융합되는 메타버스 시대를 열어갈 가상증강현실의 현황과 문화산업 활용 가능성을 점검하고, 우리나라가 메타버스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 및 미래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메타버스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과 현실을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는 세계 혹은 현실을 초월한 디지털 세상을 의미한다.
토론회는 우운택 교수(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의 발제를 시작으로, 정지훈 박사(모두의 연구소 CVO), 캐슬린김 미국변호사(법무법인 리우), 김영수 국장(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정책국), 이주식 과장(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프트웨어정책관 디지털콘텐츠과) 등 각계각층의 메타버스 전문가 4명의 토론이 차례대로 이어질 예정이다.
조승래 의원은 “인터넷, 스마트폰에 이어 새로운 미래 디지털 플랫폼으로 부상 중인 메타버스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요의 증가와 가상융합기술의 발전으로 그 영향력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메타버스를 통한 사회·경제적 활동이 게임,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중심으로 확산 중인데, 이번 토론회에서 우리나라 메타버스 기술 및 문화산업 활용현황을 점검하고, 활발한 의견교류를 통한 다양한 미래 발전전략 및 육성방안이 모색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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