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전교조 중노위 중재안, 노노갈등으로 번지나
대전교육청-전교조 중노위 중재안, 노노갈등으로 번지나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07.22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교육청공무원노조, 시교육청에 중재재정서 거부 촉구
한상호 대전교육노조 위원장이 대전교육청 정문에서 1인 릴레이 시위를 벌이고 있다.
한상호 대전교육노조 위원장이 대전교육청 정문에서 1인 릴레이 시위를 벌이고 있다.

중앙노동위원회(이하 중노위)가 전교조 대전지부와 대전시교육청에 중재재정서를 통보한 가운데 대전시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이하 교육노조)이 이에 반대의 뜻을 나타냈다.

이에 전교조와 교육노조 간 노노갈등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교육노조는 22일 중재재정서 거부 성명을 발표하고 시교육청에 중재안 거부 의사 요구와 함께 공무원노조와의 단체협약 준수를 촉구했다. 일방적이고 편향적 내용을 담고 있다는 이유다.

한상호 대전교육노조 위원장은 “중재재정서는 학교 현장 모든 구성원의 극심한 혼란과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며 “기존 우리 공무원 노조와의 단체협약과 정면으로 대치되는 차별적인 중재안임을 누구나 확실히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교원의 업무 부담 경감과 근무환경 개선 명목으로 교원 본연의 업무를 현실과 거리가 먼 일방적이고 편향적으로 다른 학교 구성원들에 넘기는 꼼수로 포장된 중재안”이라며 “중재재정서가 받아들여지면 각급 학교들의 부담으로 전가될 것이며, 오히려 학교 현장에 분열과 갈등을 촉발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19일부터 교육청 정문에서 1인 릴레이 시위에 나선 교육노조는 현재 중재안 반대 서명 운동을 진행하면서, 교육청이 중재안을 수용할 시 한국노총 및 전국시도교육청공무원노조와 연대, 투쟁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또 단체협약 위반에 따른 관련자 고발과 전교조 단체협약 무효 소송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앞서 중노위는 지난 13일 전교조와 대전교육청에 자율교섭을 통해 합의하지 못한 29개 쟁점 조항을 담은 중재재정서를 보낸 바 있다.

한편 전교조 대전지부는 오는 27일 임시 대의원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해 중재안을 포함한 단체협약안을 확정하고, 8월 노사 대표자가 만나 단체협약을 조인한다는 계획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