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상화 합의...'박병석 중재' 결정타
국회 정상화 합의...'박병석 중재' 결정타
  • 김거수 기자
  • 승인 2021.07.24 2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 박병석 국회의장,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왼쪽부터)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 박병석 국회의장,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21대 국회 출범 1년 2개월 만에 여야가 원구성 정상화에 합의했다. 이 과정에서 중재와 협치의 리더십을 발휘한 6선의 박병석 국회의장의 역할이 결정적이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박 의장은 여당이 독점하던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의석 수별로 배분하고, 후반기에는 야당이 법제사법위원장을 맡는다는 중재안을 통해 야당 설득에 성공했다.

국회에 따르면 지난 23일 오후 박 의장과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추경안과 상임위원장 배분 등에 전격 합의했다.

박 의장의 주재로 마라톤협상을 이어온 두 원내대표는 21대 전반기 상임위원장을 민주당 11개, 국민의힘 7개로 나누고 후반기 법사위원장을 국민의힘이 맡기로 하는 내용의 합의문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운영위, 법사위, 기재위, 과방위, 외통위, 국방위, 행안위, 산자위, 복지위, 정보위, 여가위 위원장을, 국민의힘은 정무위, 교육위, 문체위, 농해수위, 환노위, 국토위, 예결위 위원장을 맡게 된다.

이번 협상에는 전반기에는 여당이, 후반기에는 야당이 법사위원장을 맡는 내용의 중재안이 주효했다.

박 의장실 측은 "박 의장이 이틀 전 제안한 이 중재안은 이른바 상원 역할을 해온 국회 법사위의 기능을 조정하고, 전반기 여당이 맡은 법사위를 내년 새 정부 출범 후 야당이 맡음으로서 여야의 요구를 절묘하게 맞췄다"며 "여야 양측의 부담이 크지 않고 법사위의 고유 기능을 훼손하지 않은 묘수"라고 평가했다.

박 의장은 21대 국회 전반기 1년이 넘도록 양당의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자 ‘최후통첩’을 날린 것으로 전해졌다. 중재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현행과 같이 후반기도 민주당 독식 구조로 운영하겠단 뜻이었다.

이후 박 의장은 중재안에 반대하는 여야 의원들을 개별적으로 만나거나 통화하며 설득에 나서며 합의점에 도달했다는 후문이다.

박 의장은 “코로나와 무더위에 지친 국민에게 국회가 합의 정신을 실현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며 “국회가 국민 뜻에 부응할 수 있도록 원만히 운영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박 의장은 지난해 취임사에서 21대 국회를 ‘일하는 국회’로 만들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