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탄력'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탄력'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1.09.16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에 반영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사업 위치도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사업 위치도

우리나라 동·서해안 지역이 하나로 연결되는 고속도로 건설에 대한 기틀이 마련됐다.

대전시는 16일 국토의 동서지역을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국토교통부의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2021~2030)에 반영됐다고 밝혔다.

충남 보령에서 대전을 거쳐 충북 보은까지 길이 122㎞, 폭 23.4m, 4차로의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은 사업비가 약 3조 1530억 원에 이르는 대규모 국비가 투입되는 기반시설 확충사업이다.

그동안 시는 2018년부터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계획을 구상해 타당성평가 용역을 수행하고, 노선 통과 9개 지자체와 합동 으로 태스크포스(TF)팀 구성과 중앙부처 공동건의를 주도했다.

이날 국토교통부의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2021~2030)은 우리나라 도로 정책의 기본목표와 추진방향, 국가간선도로망의 건설 및 관리 투자방향 등을 제시하는 도로분야 최상위 법정계획이다.

때문에 이번 사업이 건설계획의 토대가 되는 국가계획에 반영됨으로써 충청권 낙후지역의 지역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충청과 경북(강원)권을 아우르는 광역경제벨트를 형성할수 있는 기반시설 확보의 틀을 마련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시는 앞으로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의 사업추진 기틀이 마련된 만큼 노선 통과 9개 지자체와 협력해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방침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사업은 대전을 비롯한 중부권 500만 주민의 교통복지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사업이 10년 단위 계획인 국가도로망종합계획(2021~2030)에 반영된 것은 큰 성과"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