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이 16일 국립중앙도서관 주관 '2021년 정책정보서비스 협력 유공자 포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연구재단은 연간 약 7.6조원의 국가연구개발 예산을 집행하는 연구관리 전문기관이며 2009년 기관 통합 이후 약 12만여 R&D 과제정보, 67만여 명 연구자정보, 177만여 학술지 논문 등의 정보를 국민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전 학문분야를 아우르는 R&D 정책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공공기관이 생산하고 소장하는 지식정보의 대 국민 공유‧활용을 목적으로 하는 정책정보서비스에 기여하기 위해 기관통합 이후 발간된 R&D 정책자료(10년 분량) 제공, 정부24 및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포털에 데이터 연계, 국립세종도서관의 찾아가는 정책아카데미 개최 등, 회원기관으로서 책무를 성실히 수행했다.
연구재단은 자체 개발한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한국연구자정보(KRI), 기초학문자료센터(KRM) 등에 축적된 DB, 영상자료 및 연구지원 빅데이터 구축을 통해 쌓은 노하우를 국립세종도서관과 상호교류해 정책정보서비스의 제공방식이 일방향, 양적공급에서 인공지능 문장검색(학술전문용어), 소셜네트워크 분석과 시각화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데 일조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