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교육지원청, '고교학점제 정책 이해와 진로학업설계'
아산교육지원청, '고교학점제 정책 이해와 진로학업설계'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1.10.14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부터 14일까지, 아산 캠코인재개발원에서 연수 실시

충남 아산교육지원청(이문희 교육장)에서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3일간) 아산 캠코인재개발원에서 자유학년제부터 고교학점제까지 학교가 학생에 맞추는 중등교육인 ‘2021 고교학점제 정책 이해와 이에 따른 진로 학업설계를 위한 교육공동체 연수’를 실시했다.

2021 고교학점제 정책 이해와 진로학업설계를 위한 교육공동체 연수 실시
2021 고교학점제 정책 이해와 진로학업설계를 위한 교육공동체 연수 실시

2020년부터 2년동안 아산교육지원청에서는 고교학점제 선도지구를 운영하고 있는데, 2025년 전면 실시되는 고교학점제 정책에 대비하여 자녀 진학교육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연수 첫날인 12일에는 고교학점제 시행 대상 학년인 초등학교 5, 6학년 학부모, 10월 13일에는 중학교 1학년부터 3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14일에는 중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부장, 진로진학상담교사 및 3학년 부장 등 진로진학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13일에 실시된 연수는 유튜브로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아산 관내의 학부모들이 시청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영상을 재편집하여 학부모에게 언제, 어디서든 연수를 시청할 수 있도록 공유할 예정이다.

연수에서는 고교학점제가 시행된 배경과 목적, 그리고 학생이 중심이 된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를 비롯하여 고교학점제에 대응하여 진로진학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12일 연수에 참여한 학부모 중 한명은 질의·응답 시간에 “고교학점제 시행이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확장한다는 점이 좋았고, 차후 학생들의 공동교육과정 수강에 있어 이동 문제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해 주셨으면 좋겠다.”며 고교학점제에 관심을 보였다.

아산교육지원청은 현재 아산 관내에 소재한 순천향대학교, 호서대학교, 한국폴리텍대학교 아산캠퍼스, 선문대학교와 연계하여 대학연계 참학력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생 수요에 따라 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운 과목을 아산교육지원청에서 주관하여 운영하는 지역연계 공동교육과정으로 소인수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여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아산 관내 10개 고등학교가 모두 참여하여 학생 만족도와 참여율이 높다.

아산교육지원청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교육협력센터는 고교교육의 변화에 따라 충남교육청, 관내 고등학교, 대학과의 지속적 연대와 협력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 선택과 진학에 도움이 될 과목이 개설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2025년 전면 실시되는 고교학점제에 대한 준비를 촘촘히 하여 안정적인 학사운영과 단위학교별 교육과정이 학생들의 수요에 맞춰 운영되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할 것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