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과학관, 로봇 특별전 개최
국립중앙과학관, 로봇 특별전 개최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11.0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중앙과학관 '로봇 일상다반' 특별전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국립중앙과학관이 오는 12일부터 연말까지 민간협력 특별전 ‘로봇 일상다반’을 개최한다.

이번 특별전은 한국기계연구원, ㈜라운지엑스, ㈜알지티, ㈜에프알티, ㈜트위니, ㈜힐스엔지니어링, ㈜로보케어, 서울디지털재단 등 우리나라 로봇기업, 디지털혁신기관, 정부출연연구소 8개 기관이 참여했다.

관람객이 직접 로봇과 대화하고, 로봇을 입어보고, 로봇을 원하는 대로 움직여보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우리가 늘 접하는 집, 병원, 카페와 같은 일상생활 공간을 축소판으로 재현한 전시공간을 마련했다.

첫 번째 구역 ‘우리 집’에서는 아이와 대화하고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감성로봇과 어르신의 일상을 돕는 생활반려로봇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두 번째 구역인 ‘병원’에서는 웨어러블 로봇을 착용해 환자나 무거운 물건을 쉽게 들어보는 체험과 간호사 역할을 해보면서 대상추종로봇에 무거운 도구들을 싣고,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시키는 체험을 맛볼 수 있다.

세 번째 구역 ‘카페’에서는 관람객이 직접 로봇을 작동시켜 커피와 아이스크림을 만들어 보고, 문어 다리를 닮은 흡착형 만능그리퍼로봇이 일상 속 다양한 형태의 물건을 쥐고 붓글씨 쓰는 체험을 즐길 수 있다.

특별전은 안전하고 쾌적한 전시체험을 위해 매일 9회 운영하며, 1회당 3인에서 9인으로 구성된 단일 단체 관람객이 사전예약을 통해 대략 50분간 로봇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모든 로봇 전시품이 실제로 작동할 뿐만 아니라 관람객과 로봇이 상호작용하는 것에 초점을 뒀으며 관람객의 전시 몰입을 위해 적은 인원이 로봇을 모두 체험할 수 있는 운영방법을 채택하였다.

유국희 관장은 ”이번 전시에서는 관람객이 실제로 로봇과 대화하고, 로봇을 착용하고, 로봇을 직접 다뤄 볼 수 있는 전시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