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대학 최초 '전문연구요원 인성·리더십 교육과정' 개설
KAIST, 대학 최초 '전문연구요원 인성·리더십 교육과정' 개설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11.10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표, 토의, 실습 위주 참여형 교육 통해 차세대 리더 자질, 역량 함양
전문연구요원 인성·리더십 교육과정 실습 및 토의중인 모습
전문연구요원 인성·리더십 교육과정 실습 및 토의중인 모습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육군교육사령부와 전문연구요원을 대상으로 한 '인성·리더십 교육과정'을 개설했다고 10일 밝혔다.

전문연구요원 제도는 병역대체복무제도 중 하나로 군소요 인원 충원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의 병역 인원 일부가 국가산업의 육성과 발전을 위해 병무청장이 선정한 대학에서 연구를 수행하 제도다.

이번 교육과정은 군의 우수한 교육 역량과 인적 자원을 KAIST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추진됐다.

앞서 KAIST와 육군교육사령부 양 기관은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총 7개월의 준비를 거쳐 9월 30일 성공적으로 시범 운영을 마친 바 있다. 공식적인 첫 교육은 오는 12일 총 26명의 교육생을 대상으로 본원 창의학습관에서 시행하며 이후 매월 진행 예정이다.

교육과정은 발표·토의·실습 위주의 참여형이며 MZ세대 트렌드에 맞는 영상 매체를 다수 활용한다. 주요 주제는 ▲전문연구요원으로서의 사명감과 안보 의식 ▲자신과 타인 성향 이해 ▲스트레스 관리 ▲비전 설계와 자기관리 ▲소통과 공감 능력 강화 ▲협력 등이다.

특히 경영학 및 리더십, 조직심리학을 전공한 육군교육사령부 육군리더십센터 소속 중령·대령들이 전문 강사로 참여해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생의 민족의식을 고취하고 셀프 리더십을 함양할 예정이다.

KAIST는 교육과정 대상을 박사 전문연구요원 뿐만 아니라 부설연구소 전문연구요원까지 확대할 예정이며 내년부터는 박사 전문연구요원으로 신규 편입이 예정된 학생들이 편입 전에 이 교육과정을 필수로 이수하도록 확대할 계획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