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한방병원,스트레스는 암환자의 재발률을 상승시킨다
대전한방병원,스트레스는 암환자의 재발률을 상승시킨다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11.22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서암센터 오현묵 전공의, 스트레스가 암의 재발에 미치는 전 세계 논문 분석
암환자의 스트레스 관리 중요성 국제논문 Cancers (IF 6.639)에 게재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 (병원장 김영일) 동서암센터 오현묵 전공의가 스트레스가 암의 재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전 세계에서 발표된 논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스트레스가 암의 재발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결론의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연구결과가 국제학술지인 Cancers (IF: 6.639) 2021년 11월 온라인판에 게재되었다.

오현묵 전공의
오현묵 전공의

암의 치료과정에서 재발은 암 치료의 최종 결과를 좌우하는 중요한 문제이다. 조기 진단과 수술, 항암 및 방사선치료를 통해 일차적으로 암을 제거한 이후에도 재발의 공포는 여전히 남아있다. 유방암 환자는 표준치료 이후 7~13%가 재발을 경험하게 되고 대장암의 경우 수술 이후 25~40%의 환자가 재발을 겪는다. 또한, 간세포암의 재발율은 70%에 이른다.

암환자는 특히 정신적 스트레스에 더욱 취약하여 우울, 불안 등의 임상 증상을 자주 호소하는데, 정신적 스트레스가 암의 발생과 진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유전자 발현의 불균형과 면역체계와 약화를 초래하여 암이 재발하기 쉬운 환경을 만든다는 사실이 동물 연구에서는 많이 보고되었다. 하지만, 실제 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매우 적었으며 이러한 연구들을 종합하여 체계적인 결론을 도출한 연구는 전무하였다.

논문표지
논문표지

암으로 인한 사망 원인의 약 90% 정도는 재발 및 전이와 상관이 있을 정도로 암환자에서 재발에 대한 중요성은 매우 크다.

스트레스가 만연한 현대사회에서 스트레스가 암의 재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명확한 근거는 부족하며, 이로 인해서 스트레스에 특히 취약한 암환자의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연구와 임상현장에서의 대책은 매우 부족한 현실이다.

해당 연구는 스트레스와 암의 재발의 연관성에 대한 전 세계에서 발표된 논문들의 체계적인 분석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연구를 지도한 손창규 교수는“본 연구는 스트레스가 암의 재발을 증가시킨다는 과학적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임상 진료현장에서 암환자들의 스트레스 관리가 치료의 중요한 영역임을 의미한다. 향후 한방병원의 암환자 스트레스 치유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방법을 강구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