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웬 날벼락” 방역패스 확대 방침에 자영업자 반발
“이게 웬 날벼락” 방역패스 확대 방침에 자영업자 반발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1.12.03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적모임 인원 제한 등 정부방침에 "실효성 없고 혼란만 야기"
방역패스 반대 국민청원에 4만명 이상 동의

[충청뉴스 김윤아 기자] 정부가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전면 확대한다고 밝힌 가운데 자영업자들의 반발이 거세다.

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사적 모임 인원 규모를 오는 6일부터 내년 1월2일까지 현행 수도권 10명에서 6명으로 비수도권 12명에서 8명으로 줄이는 방안을 발표했다.

또한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식당·카페, 학원, PC방, 영화관 등 대부분의 실내 다중이용시설에 방역패스를 전면 확대 적용한다고 밝혔다.

식당과 카페의 경우 필수 이용시설 성격이 큰 점을 감안해 사적모임 범위 내 미접종자 1명까지 예외를 인정한다.

방역패스 미적용 시설은 결혼식장, 장례식장, 놀이공원, 워터파크, 오락실, 상점, 마트, 백화점, (실외)스포츠경기(관람)장, 실외체육시설, 숙박시설, 키즈카페, 돌잔치, 전시회, 박람회, 이·미용업, 국제회의·학술행사, 방문판매 홍보관, 종교시설 등 14종은 방역패스가 적용되지 않는다. 기본생활 영위에 필수적이거나 시설의 개방성으로 출입관리가 어려운 경우 등은 예외로 했다.

방역패스 경우 현장 혼선을 막기 위해 1주일의 계도기간을 두고 다음달 2일까지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대전 서구에서 홀로 식당을 운영하는 A씨는 "장사가 안돼 직원도 없이 혼자 일하고 있다. 언제 백신접종을 확인하고 음식 내놓느냐"며 "(정부 대책이) 실효성은 없고 혼란만 야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유성구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B씨는 "인원제한을 어기면 한눈에 티가 나지만 백신패스는 티도 안난다"며 "자영업자 굶어 죽이는 방역대책을 거부하고 손님을 다 받겠다"며 분노했다.

한편 인터넷 커뮤니티엔 방역패스를 반대하는 국민청원에 동참하자고 독려하는 글도 자주 보였다.

지난달 26일 본인을 고등학교 2학년생이라 밝힌 청원인이 올린 ‘백신패스(일명 방역패스) 다시 한 번 결사 반대합니다’라는 글에 3일 오후 3시 40분 기준 4만 7000여 명의 동의를 얻었다.

청원인은 "백신 부작용 때문에 1차조차 맞지 못했는데 왜 이렇게 백신패스 확대에만 혈안이 됐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돌파감염 ▲인권침해 ▲부스터샷 요구 ▲PCR 검사 유료화 등을 반대 이유로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