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 모든 방향서 구현되는 벌크 메타물질 소개
한국연구재단, 모든 방향서 구현되는 벌크 메타물질 소개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12.07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타물질 소재가 빛을 음굴절시키는 현상을 모사한 그림 / 서울대 정인 교수 제공
메타물질 소재가 빛을 음굴절시키는 현상을 모사한 그림 / 서울대 정인 교수 제공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모든 방향에서 메타성질이 구현되는 벌크 메타물질을 소개됐다.

한국연구재단은 7일 서울대 정인 교수 연구팀이 한국세라믹기술원과 포항공대 연구팀과 함께 음굴절하는 파장대를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는 벌크 메타물질을 구현했다고 밝혔다.

메타물질은 빛을 음굴절시키거나 빛의 파장보다 작은 초점을 만드는 등 자연계에 존재하지 않는 특이성질을 보이는 물질이다.

메타물질의 구조가 성질을 좌우하기에 구조의 설계와 변형이 어려운 기존 합성방식으로는 다양한 메타물질의 구현과 성질 제어는 요원한 일이었다.

특히 주로 2차원 박막 형태의 물질 위주로 3차원적 성질이 구현된 바 없고 양산할 수 있는 정도의 벌크 소재도 개발된 바가 없다.

연구팀은 박리화된 질화 보론과 흑연층이 자발적으로 교차적층되는 합성법을 개발하였고, 이들 분말을 벽돌처럼 찍어 잘라낸 벌크 소재가 3차원 모든 방향에서 하이퍼볼릭 메타물질 성질을 보임을 밝혔다.

기존 메타물질과 달리, 화학적 조성 제어를 통해 음굴절을 구현하는 파장대를 정밀하게 조율할 수 있다.

특히 나노구조체가 아닌 벌크 형태로는 처음으로 구현된 메타물질로, 평면방향 뿐만 아니라 모든 방향으로 들어오는 빛을 음굴절 시킬 수 있다는 설명이다.

자연계에 존재하는 물질을 빛이 통과할 때 양의 굴절률을 보이며 꺽이는데, 이와 반대 방향으로 음의 굴절률을 보이며 급격히 꺾이는 현상인 음굴절은 투명망토, 나노입자도 볼 수 있는 초고해상도 이미징 등의 실마리가 될 수 있다.

특수 나노세공기술이 필요 없는 손쉬운 벌크 소재 합성법의 실마리를 제공한 이번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팀은 앞으로도 구성요소들을 달리하여 다양한 메타물질을 합성하려는 계획을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