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이상민 의원 '지역지상파방송의 역할과 거버넌스에 대한 제안' 개최
민주 이상민 의원 '지역지상파방송의 역할과 거버넌스에 대한 제안' 개최
  • 김거수 기자
  • 승인 2022.01.19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민 의원
이상민 의원

[충청뉴스 김거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은 19일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서 한국지역방송협회가 주관하고 한국지역언론학회, 자치분권위원회,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후원하는 ‘지역지상파방송의 역할과 거버넌스에 대한 제안’을 개최했다.

이번 제안은 글로벌 미디어기업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확대됨에 따라 공적 미디어 영역이 위축되면서 지역방송의 서비스 기반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 근본적인 대책마련을 위해 마련됐다.

이기수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기조 강연을 통해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의 개념을 설명하고, 중앙집권주의의 문제점과 지역방송과 지방자치의 선순환구조의 중요성을 지적했다. 

이어 이만제 원강대 신문방송학과 교수와 박민 참여미디어연구소 소장은 디지털시대, 행복한 국민생활을 위한 지역방송 미래비전과 지속 성장 과제라는 제목으로 미디어환경의 변화와 지역방송의 현황을 지적하고 공공방송법 제정 등 지역방송 제도개선의 필요성을 발표했다.

이상민 의원은 “수도권 집중으로 지방의 소멸위기에서 지역방송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지역방송 발전을 통해 지역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와 여론 다양성 구현, 지역사회 균형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오늘 제안을 통해 지방자치와 지역지상파 방송이 선순환할 수 있는 정책이 발굴되길 바란다”며 “국회에서 지역지상파 방송들의 자율성과 공공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는데 관심을 갖겠다”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