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 코로나19 변이 상관없이 현장 검출 플랫폼 개발
KIST, 코로나19 변이 상관없이 현장 검출 플랫폼 개발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2.01.2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 통로 수용체인 ACE2를 활용한 초고감도 반도체 바이오센서 플랫폼 개발을 통한 코로나바이러스 검출과정.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 통로 수용체인 ACE2를 활용한 초고감도 반도체 바이오센서 플랫폼 개발을 통한 코로나바이러스 검출과정. / KIST 제공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코로나19 바이러스 변이에 상관없이 현장에서 검출 가능한 플랫폼이 개발됐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생체치료연구센터 이관희·김호준 박사팀이 변이에 상관없이 코로나바이러스를 현장에서 30분 내에 PCR 수준의 감도로 검출할 수 있는 바이오센서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현재 유전자 기반 PCR 진단은 최소 수 시간이 필요하고 수검자의 경우 결과가 나올 때까지 격리해야 한다. PCR검사는 특정 유전자 서열이 존재해야만 진단 가능하기 때문에 변이종의 경우 진단능력이 감소한다.

연구팀은 우리 몸에 존재하는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 수용체인 ACE2에 주목했다.

변이 바이러스일지라도 인체에 침투하기 위해서 ACE2와 결합하기 때문에 ACE2를 적용한 고감도 바이오센서로 바이러스의 범용적 검출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 한 것.

이를 위해 ACE2 수용체와 결합된 전기신호 기반의 현장형 반도체 바이오센서 플랫폼을 제작하고 코로나바이러스의 물리적 특성을 모사한 바이러스를 합성해 바이오센서 플랫폼을 최적화했다.

그 결과 실제 코로나바이러스 및 합성된 다양한 변이 바이러스를 현재 이뤄지고 있는 PCR 검사수준(165 copies/mL, 30분 내)의 감도로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검출하는데 성공했다.

이관희 박사는 “ACE2 수용체와 고감도 반도체 바이오센서를 결합하는 기술로 현장에서 변이 바이러스를 검출할 수 있는 진단 시스템의 개발을 가능하게 했다”며 “빠른 시일 내에 센서 표준화와 규격화를 거쳐 상용화할 예정으로, 감염 예방 시스템 및 사회적 안전망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