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운동장 철거' 대전시장 선거 쟁점 부상
'한밭운동장 철거' 대전시장 선거 쟁점 부상
  • 성희제 기자
  • 승인 2022.02.10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태정 시장 공약사업인 베이스볼 드림파트 건설 위해 내달 철거 강행
박성효, 이장우, 장종태, 서철모 등 여야초월 '신중한 접근' 한목소리 촉구

[충청뉴스 성희제 기자] ‘한밭운동장 철거’ 문제가 대전시장 선거 쟁점으로 부상하는 모습이다.

허태정 시장이 이끄는 대전시가 내달 철거를 추진하는 가운데, 지방선거 출마자 다수가 앞다퉈 반대 입장을 내놓은 것.

현재까지 한밭운동장 내달 철거 반대 입장을 밝힌 인사는 국민의힘 박성효 전 시장을 비롯해 이장우 전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장종태 전 서구청장 등이다.

허 시장과 함께 대전시 행정부시장으로 일해 온 서철모 전 부시장 역시 한밭운동장 철거에 반대 입장을 견지했다.

한밭운동장 모습
한밭운동장 모습

우선 박 전 시장은 9일 기자간담회에서 “대책 없는 행정, 앞뒤 안 가리는 밀어붙이기식 사업, 무작정 부수고 새로 짓는 일차원적 개발행위의 피해는 결국 대전을 병들게 하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의 몫으로 돌아온다”며, 허태정 대전시장을 향해 성급한 한밭운동장 철거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같은 당 이장우 전 의원 역시 자신의 SNS를 통해 “대책없는 한밭운동장 철거는 시민들의 의견을 모아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이 전 의원은 새 한밭운동장 건설을 위한 대책이 부실하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한밭운동장 내달 철거를 반대하는 목소리를 여야를 초월해서 터져나오고 있다. 허 시장과 같은 당 시장 출마자 역시, 성급한 철거에 반대입장을 피력한 것.

민주당 소속인 장종태 전 서구청장은 “한밭운동장 철거는 그곳에서 훈련하는 선수들과 체육인, 그리고 인근 주민들의 의견수렴이 우선”이라며 “대전 체육발전을 위한 대전시의 혜안과 종합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한다”고 했다.

한밭운동장 철거 후 발생할 ▲지역 체육인 훈련공간 공백 ▲대체 시설 마련 전까지 전국대회 유치 불가 ▲대전시민 체육공간 상실 등 부작용을 감안해 보다 세밀하고 합리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밭운동장 철거 논란은 허 시장과 함께 대전시정을 이끌어 온 서철모 전 행정부시장 마저 반대입장을 밝히며 ‘격랑’ 속으로 흘러가는 상황이다.

특히 최근까지 대전시 행정공무원의 ‘수뇌’ 역할을 했던 서 전 부시장이 공직 재직 당시 허 시장에게 ‘일단 정지’를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피력하며, ‘소통력’에 대한 의구심까지 제기되는 상황이다.

서 전 부시장은 SNS에 올린 ‘몸출 수 있는 용기’란 제하의 글에서 “행정부시장으로 부임하던 2020년 6월 허 시장에게 (한밭운동장 철거를) 일단 중지하고 시간을 갖고 상황을 보면서 판단하자는 건의를 들였다”면서 “건의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서 전 부시장은 “‘이미 결정한 것을 어찌 안할 수 있느냐’는 입장이고, 실무진도 위에서 정책판단이 내려지지 않는 상황에서 진행을 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라고 소개했다.

한편 대전시는 허태정 시장 공약으로 추진되는 베이스볼드림파크 건설을 위해 내달 한밭종합운동장을 철거에 들어간다.

한밭운동장을 대신할 종합운동장은 2029년 학하동 일원에 조성을 추진하는 서남부스포츠타운으로 대체한다는 계획이다.

대전은 향후 7년여 간 전국 광역시 중 유일하게 종합운동장이 없는 도시가 될 전망이다. 시는 충남대·대전대 등 지역 대학 운동장을 활용해 종합운동장 공백을 메우겠다는 구상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