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프린지 페스티벌 어땠나?
지난 7월, 프린지 페스티벌 어땠나?
  • 월간토마토 김의경
  • 승인 2011.08.10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대중문화예술협회 변태식 회장 "행사에 자율성 부여해야"

2011 대전프린지페스티벌이 끝나고 이번 행사를 주관한 대전대중문화예술협회 변태식 회장을 만났다. 가장 가까이서 이 축제를 본 사람으로 어떤 생각을 하고 있으며 무슨 이야기를 해줄지 궁금했다.

- 대전프린지페스티벌을 하게 된 이유가 궁금하다.

메이저 중심 축제가 아닌 마이너 중심 축제를 하자는 의미에서 시에서 지원을 받았다. 지역 예술가나 음악 하는 사람들이 무대에 설 기회가 많이 없었는데 이번 계기를 통해 마련했다.

- 이번 프린지페스티벌은 어떤 성과가 있었나?
일단 개막식 때 대흥동에 가장 많은 인파가 모였다. 그 이튿날에도 사람이 많았다. 이후에도 고정관객이 많아서 좋았다. 축제 자체를 알리는 것이 목적이었는데 소기의 목적은 달성했다고 본다.

- 이번 행사의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평가한다면?
첫 회를 두고 잘잘못을 따지는 것은 의미가 없다. 다양한 예술가에게 장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만족한다.

- 대중문화예술특화거리 사업 중 하나로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프로젝트다. 페스티벌을 통해서 성과가 있으리라고 보는가?
문화예술사업을 한다고 해서 원도심 활성화가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그 거리에 가면 혹은 그 시기에 가면 공연을 볼 수 있다는 인식이 생길 것이라고 믿는다. 그런 면에서 기여할 것이라고 본다.

- 다음번에 개선해야 하는 점이 무엇이라고 보는가?
지역경제와도 연관이 있었으면 좋겠다. 그 기간만큼은 지역경제가 활성화됐으면 좋겠다. 프린지페스티벌은 더 ‘마이너틱’해야 한다고 본다. 메이저 개념이 아닌. 1회 때는 행사 계획을 시나 대전문화재단이 조절했는데, 다음번에는 사업을 맡긴 곳에 자율성을 줘야 한다. 대전프린지페스티벌은 재단이 끝까지 관여할 행사는 아니다. 좀 더 자유로워야 한다.

- 프린지페스티벌은 독립예술축제라고 알고 있다. 첫 행사 무대에서 유명 대중가수를 무대에 올린 것은 무엇 때문인가?
집객을 위한 가수 동원은 좋아하지 않지만, 1회에는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어쩔 수 없이 선택한 방법이다. 1회는 행사 자체를 알리는 것이 목적이었다. 사람을 불러오기 위한 어떤 특수한 홍보가 필요하다.

- 대중문화예술특화거리 프로젝트 사업을 시작하기 전 대흥동립만세와 마찰이 있었다고 하는데.
우리 협회와 마찰은 없었다. 이 사업을 하기 전에 대흥동립만세 팀에게 함께하자고 이야기했다. 내년에 사업하게 된다면 대흥동립만세 팀과 함께하고 싶다. 그것이 프린지페스티벌을 활성화하는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 예산 2억 원을 받았다고 들었다. 이 정도의 예산이면 조금 더 차별적이고 독창적인 페스티벌을 만들 수 있지 않았을까.
총 2억 원 가운데 1억 원 정도를 프린지페스티벌에 사용했다. 예산이 부족했다. 시에서 이런 자리를 만들었다는 것에서 좋지만, 다음번에는 페스티벌을 계획하는데 좀 더 자율성을 줬으면 좋겠다.

- 대전프린지페스티벌이 어떤 축제가 됐으면 하는가.
세계적인 축제로 만들어 아시아에서 제일 유명한 바이어 시장(Buyer’s Market)이 형성되길 바란다. 축제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것은 시민 참여가 가장 중요하다. 작은 규모가 아닌, 국제적 혹은 아시아 대표 모델이 되려면 지원과 참여가 필요하다. 에든버러 프린지페스티벌이 열리는 곳은 마켓이 형성되어 있다. 프린지페스티벌을 통해 사람들이 모인다면 원도심 활성화가 된다고 본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