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 김지원 씨, 유기물자원화학회지 제1저자로 논문 게재
한밭대 김지원 씨, 유기물자원화학회지 제1저자로 논문 게재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2.07.08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궐련형 담배 바이오매스 기반의 슈퍼커패시터용 탄소 제조 및 응용 연구
바이오매스 재활용 통한 친환경 에너지 저장매체 활용 연구에 방향성 제시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국립 한밭대학교는 화학생명공학과 김지원 학부생이 유기성폐기물처리 분야 학술지인 유기물자원화학회지 ‘Journal of Korea Organic Resource Recycling Association’에 제1저자로 논문을 게재했다고 8일 밝혔다.

김지원 학생
김지원 학생

김지원 씨(지도교수 윤창민)가 발표한 논문은 ‘궐련형 담배 바이오매스 기반의 슈퍼커패시터용 탄소의 제조 및 응용’으로, 궐련형 담배의 담뱃잎 바이오매스 폐기물을 수거하여 에너지 저장매체인 슈퍼커패시터(초고용량 축전지)용 활물질로 제조하고, 실제 소자의 조립을 통해 전기화학적 성능 평가 및 LED 점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해당 연구는 친환경성이 강조되는 4차 산업시대의 키워드에 부합하며, 바이오매스를 재활용하여 친환경 에너지 저장매체로 활용하는 후속 연구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밭대 대학원 진학을 앞둔 김 씨는 “제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기 위해 진행한 실험, 데이터화 및 논문 게재에 아낌없이 지원해주신 윤창민 교수님께 감사드린다”며, “대학원에 진학해 친환경성을 강조한 에너지 저장매체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 활동을 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김 씨의 이번 논문은 유기물자원화학회지 2022년 제30권 제2호에 실렸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