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예산편성 주민설명회 가져
아산시, 예산편성 주민설명회 가져
  • 서지원 기자
  • 승인 2011.09.20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참여를 통한 재정의 투명성과 재정민주주의 실현

아산시(시장 복기왕)가 본격적으로 시민들이 시 예산 편성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하고 있어 화제다.

▲ 복기왕 아산시장
시는 2012년도 예산 편성에 따른 재정 여건 및 예산편성 방향 등을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의견을 듣는 ‘2012년도 예산편성에 따른 주민설명회’를 20일 근로자복지회관에서 가졌다.

이날 복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우리 시 재정 운영 및 방향에 대해 주민들과 자치단체가 머리를 맞대고 논의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어 무척 기쁘다”며 “예산 편성 과정에서부터 주민들이 참여하는 것은 시대적 흐름이며, 이를 통해 지방 재정의 투명하고 책임있는 열린 행정이 구현된다”고 말했다.

또 “꼭 필요한 곳에 필요한 만큼 예산이 편성될 수 있도록 주민들의 적극적 의견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에게 한발 더 다가서는 시정을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설명회에 앞서 아산시는 인터넷과 서면(우편)을 통한 주민 설문조사를 실시해 분야별 중점투자 부분에 대한 주민 선호도 조사 및 의견 제안을 받았다.
▲ 주민들을 초청해 예산편성 설명회를 가졌다.
시는 앞으로 2012년 예산편성 일정에 맞춰 주민들이 제시한 의견은 해당부서의 검토와 읍면동 순회 주민 간담회를 거쳐 예산편성에 적극반영하고 지속적으로 소통과 참여를 통한 주민참여예산제 정착을 위해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제를 운영하고 있는 타 자치단체의 사례를 참고해 시행초기의 문제점을 점차적으로 보완·개선해 주민참여예산제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