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대 휴먼지능로봇공학과, 주요 전문학회 '우수논문상'
상명대 휴먼지능로봇공학과, 주요 전문학회 '우수논문상'
  • 박동혁 기자
  • 승인 2022.08.10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뉴스 박동혁 기자] 상명대학교는 "공과대학 휴먼지능로봇공학과가 주요 전문학회 학술대회에서 3개 팀이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고 10일 밝혔다.

백수황교수팀 우수논문상 수상 모습, 백수황교수 연구팀 연구관련 도식화자료
백수황 교수팀 우수논문상 수상 모습 / 백수황 교수 연구팀 연구관련 도식화자료

휴먼지능로봇공학과 백수황 교수가 지도한 김민섭(3학년), 김예지(3학년), 황유성(3학년), 임예은(2학년) 학생은 ‘DO센서와 라즈베리파이 카메라를 이용한 이동식 녹조제거장치에 관한 연구’로 한국전자통신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또 휴먼지능로봇공학과 최현진 교수가 지도한 김세호(4학년), 모시원(4학년), 김경수(4학년), 김영재(4학년) 학생은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맞춤형 햅틱 글러브’로, 여준성(4학년), 최헌수(4학년), 성지훈(4학년) 학생은 ‘갈륨을 이용한 마이크로채널이 삽입된 소프트 힘 센서 개발’로 한국제어로봇시스템학회 학술대회에서 학부생논문상을 수상했다.

(좌)기념촬영하고 있는 여준성팀, (우)연구논문을 설명하고 있는 김세호팀
기념촬영하고 있는 여준성팀 / 연구논문을 설명하고 있는 김세호팀

휴먼지능로봇공학과 백수황 교수는 “이번 연구는 학생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센서, 제어, 액추에이터를 응용한 디바이스를 구현한 결과"라며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디바이스 설계를 통해 학생들의 실무 능력이 향상했다”고 말했다.

휴먼지능로봇공학과 최현진 교수는 “휴먼지능로봇공학과 4학년 학생들이 그동안 배운 전공지식을 활용해 발표한 연구논문이 수상을 해서 기쁘고, 학술발표의 기회가 로봇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는 데 큰 경험이 됐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상명대학교 휴먼지능로봇공학과는 인공지능, 로봇공학, 휴먼/로봇 인터페이스, 무인화/자동화 분야에 대해 프로젝트 중심 실무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