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 체액에서 신경전달물질 측정 바이오센서 개발
KIST, 체액에서 신경전달물질 측정 바이오센서 개발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3.02.1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OF가 도입된 반도체 기반 바이오센서의 구조(왼쪽)와 바이오센서를 활용하여 신경전달물질을 전기적 신호 패턴을 통해 구분한 결과(오른쪽)
MOF가 도입된 반도체 기반 바이오센서의 구조(왼쪽)와 바이오센서를 활용하여 신경전달물질을 전기적 신호 패턴을 통해 구분한 결과(오른쪽)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국내연구진이 체액에서 신경전달물질을 측정할 수 있는 바이오센서를 개발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생체분자인식연구센터 정영도·이관희 박사팀이 체액에서 신경전달물질들을 구분하고 정확한 양을 측정할 수 있는 바이오센서를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연구팀은 신경전달물질이 선택적으로 흡착될 수 있는 다공성 재료인 전도성 MOF(금속이온-유기리간드 연결 다공성 물질)를 필름 형태로 제작해 현장형 전기신호 센서에 적용했다.

각 신경전달물질들은 크기, 전하세기, 화학결합 친화도의 차이에 따라 MOF에 흡착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신경전달물질의 종류와 양에 따라 특이적인 전기 신호의 패턴을 만드는 바이오센서를 만들 수 있었다.

개발된 바이오센서는 화학구조가 유사한 여러 종의 신경전달물질을 정확하게 구분했고 고감도 정량검출이 가능하다. 우울증 환자에게서는 세로토닌이, 파킨슨 병 환자에서는 도파민이 낮은 농도로 관찰되는데 본 시스템을 활용하면 다종의 바이오센서 없이 한번에 여러 신경전달 물질의 불균형을 측정할 수 있다.

연구진은 “개발된 기술은 신경전달물질의 정량적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정신질환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추후 임상중개 연구로 확장해 MRI, CT 등 추가의 정밀검사가 필요한 대상을 스크리닝 할 수 있는 검진기술로 개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