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물된 대덕과학문화센터, 목원대 품으로 돌아와...매각 급물살
흉물된 대덕과학문화센터, 목원대 품으로 돌아와...매각 급물살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3.02.27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법원 1,2심 판결 유지...청구소송 기각
목원대, 이주 중 매각 절차 돌입
대덕문화센터(출처:네이버 블로그)
대덕문화센터 (출처:네이버 블로그)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십수년간 방치돼 대전 흉물로 자리 잡은 대덕과학문화센터가 소송전 끝에 목원대 품으로 돌아왔다. 이에 따라 시설 및 부지 매각에 급물살이 탈 전망이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법원은 최근 부동한 개발업체인 화정디앤씨 등이 목원대를 상대로 낸 기본재산 처분허가 신청절차 이행 등 청구소송을 기각하고 원심판결을 유지했다.

대법원이 업체의 잔금 지급과 학교법인 이사회 승인을 전제로 원고와 피고가 매각 허가를 합의했지만 감리교학원 이사회에서 부결돼 합의가 무효가 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원고의 소를 기각한 1·2심의 판결을 뒤집을 이유가 없다고 본 것이다.

다만 재판부는 화정디앤씨가 함께 제기한 소유권 이전 등기절차 이행 소송에 대해선 목원대가 기지급 받은 계약금 반환과 함께 2020년 7월 28일부터 2021년 4월 21일까지의 법정이자 또는 지연손해금을 지급하라고 판시했다.

이번 판결로 대덕과학문화센터 및 부지 매각 절차가 본격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센터 및 부지 등 공시지가는 650여억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목원대는 이번 주 중 한국자산관리공사가 운영 중인 공매시스템 온비드를 통해 입찰을 공고할 계획이다. 앞서 이곳을 공공·교육시설로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지만 목원대는 공개 매각에 초점을 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1993년 건립된 대덕과학문화센터는 2003년 목원대 법인에 268억원에 인수돼 제2캠퍼스 등 교육시설로 활용될 계획이었지만 상업지구로 묶여 사실상 방치돼 왔다. 2015년 화정디앤씨가 매수 의사를 밝혀 매매가 480억1000만원 중 10%의 계약금을 지불했지만 잔금을 치르지 못해 계약이 무효가 됐다.

2016년 화정디앤씨는 목원대와 잔금 납부를 위한 합의를 맺었지만 목원대 감리교학원 이사회에서 부결, 잔금이 지급되지 않자 계약 무효를 선언한 목원대와 법적 공방을 벌여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