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관 ‘사람과 참여포럼’ 대표, “지방행정 주체는 주민”
이재관 ‘사람과 참여포럼’ 대표, “지방행정 주체는 주민”
  • 박동혁 기자
  • 승인 2023.03.10 18:5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과 참여포럼’ 창립기념 세미나 개최

[충청뉴스 박동혁 기자] 이재관 ‘사람과 참여포럼’ 대표(전 천안시장 후보)가 “지방행정은 주민이 주체가 되는 참여 마당이어야 한다”고 밝혔다.

‘사람과 참여포럼’ 창립기념 세미나를 개최한 이재관 대표/박동혁 기자

이재관 대표는 10일 한들문화센터에서 ‘사람과 참여포럼’ 창립기념 세미나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히며 “이제 주민은 정책결정과 집행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주체가 돼야 한다”면서 “주민참여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사람과 참여포럼’을 통해 연구하고, 교육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민사회단체가 협력해 크고 작은 지역문제의 해법을 찾고, 그로 인한 시너지가 발생할 수 있도록 천안만의 네트워크 구축이 꼭 필요함에 따라 이번 세미나를 개최하게 됐다”고 설립 취지를 설명했다.

‘사람과 참여포럼’은 생활 속 다양한 의제를 논의하고 주민들의 행정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이재관 전 천안시장 후보를 대표로 선임하고 지난해 말 출범했다.

‘지방소멸시대에 천안의 경쟁력 진단’을 주제로 열린 이번 세미나에는 양승조 전 충남도지사와 문진석·이정문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규희 천안을 지역위원장, 황천순 전 천안시의장, 민주당 시·도의원들과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축사에 나선 양승조 전 지사는 “대한민국의 가장 큰 자산은 바로 사람”이라며 “상향식 민주주의의 가치를 우리 사회에 정착시켜야 한다. 이에 이번 포럼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진 세미나에서 지방소멸시대에 대한 대응방안에 관해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됐다.

‘사람과 참여포럼’ 세미나 기념사진/박동혁 기자

발제자인 최용환 충북연구원 박사에 따르면 천안시는 1995년 시·군 통합 당시 33만명에서 현재 68만명 수준으로 증가해 지방소멸의 안전지대로 인식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인구 추이를 보면 상당수 읍면동 지역이 소멸위험지역에 해당한다는 분석이다.

소멸위험지수가 0.5 미만이면 소멸위험지역으로 보는데, 천안시 31개 읍면동 중 12곳이 0.5 미만으로, 위험지역으로 분류됐다.

최 박사는 ”지방행정은 적극행정에서 절박한 행정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청년층을 유입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출생률을 높이기 위한 맞춤형 보육환경을 조성하고, 평생교육 확대를 통한 노후 삶의 질을 개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재관 대표는 “천안도 지방소멸의 안전지대가 아니다. 심각한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에서뿐만 아니라 지방 차원에서도 대비해야 한다”며 “각계 전문가와 시민들이 한자리에 모여 고민하고, 대응전략을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