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호흡기내과 박동일 교수 연구팀, 경기관지 폐냉동생검 연구 국제학술지 게재
충남대병원 호흡기내과 박동일 교수 연구팀, 경기관지 폐냉동생검 연구 국제학술지 게재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3.04.04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충남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 박동일 교수, 정재욱 교수, 세종충남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 김윤주 교수 연구팀이 진행한 경기관지 폐냉동생검을 이용한 폐 조직검사 결과가 기관지내시경 연구와 관련된 국제학술지 『Journal of Bronchology & interventional Pulmonology』 최근호에 게재됐다.

호흡기내과 박동일 교수 연구팀
호흡기내과 박동일 교수 연구팀

경기관지 폐냉동생검은 특수 카테터(Catheter)를 이용하여 병변을 급속 냉각 시킨 후 조직을 얻는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포셉(Poerceps)을 이용한 기관지내시경 조직검사 방법에 비해 20배 이상 큰 조직을 얻을 수 있다.

폐병변의 조직검사의 방법으로 이용되는 기관지내시경 초음파, 전자기유도 내비게이션 기관지내시경은 합병증이 적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진단정확도가 70% 정도인 단점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낮은 정확도를 보완하기 위해 기관지내시경 초음파와 함께 경기관지 폐냉동생검을 시행하였으며 그 결과 검사의 정확도를 65%에서 91.5%까지 상승시켰다.

또한, 박동일 교수팀은 올해 1월 최초로 경기관지 폐냉동생검을 이용해 진단된 폐흡충증 증례를 국제저명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Infectious Diseases』에 보고한 바 있으며, 이번 연구에서도 양성 병변에서 100%의 진단 정확도를 보여주어 경기관지 폐냉동생검이 폐암 이외의 병변에서도 우수함을 입증하였다.

박동일 교수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통해 기관지내시경을 이용한 폐조직검사의 정확도를 수술과 비슷한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다”라고 전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