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개발위-시의회, “GTX-C 천안 연장 반드시 추진돼야”
천안시개발위-시의회, “GTX-C 천안 연장 반드시 추진돼야”
  • 박동혁 기자
  • 승인 2023.06.22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결의대회, 정책토론회 개최

[충청뉴스 박동혁 기자] GTX-C 노선 천안 연장을 위한 시민결의대회와 정책토론회가 천안박물관에서 21일 열렸다.

GTX-C 노선 천안 연장을 결의하는 참석자들/박동혁 기자
GTX-C 노선 천안 연장을 결의하는 참석자들/박동혁 기자

천안시의회와 공익사단법인 천안시개발위원회(이하 개발위)가 공동 주최하고 천안시가 후원한 이번 행사는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사항인 GTX-C 노선 천안 연장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박상돈 천안시장, 정도희 천안시의회 의장, 채윤기 개발위 회장을 비롯해 양승조 전 충남지사, 박승환 단국대 부총장, 전용학·박찬우 전 국회의원, 이창수 국민의힘 천안병 당협위원장, 이재관 김대중재단 천안지회장, 천안시의원들과 개발위 회원 및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결의문을 전달받은 박상돈 시장(가운데)/박동혁 기자
결의문을 전달받은 박상돈 시장(가운데)/박동혁 기자

이날 행사 주최 측은 ‘GTX-C 노선 천안 연장 공동 결의문’을 낭독 후 박상돈 시장에게 전달했다.

이어 참석자들은 ▲수도권 집중화 완화 ▲지방소멸 위기 극복 ▲국가균형발전 ▲지역과 국가의 지속가능한 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 ▲교통약자의 삶의 질 개선 등을 이뤄낼 것을 결의했다.

결의대회 후 이영행 단국대 교수의 주제발표에 이어 이영애 단국대 정책경영대학원장을 좌장으로 권오중 천안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 김용완 前 국가철도공단 인재개발연구원장, 양광식 순천향대 교수, 이경열 천안시 교통정책과장, 이노신 호서대 교수가 GTX-C 노선 천안 연장의 타당성을 역설했다.

정책토론회 진행 장면/박동혁 기자
정책토론회 진행 장면/박동혁 기자

권오중 건설교통위원장은 “GTX-C 노선을 천안으로 연장하면 도시개발사업과 더불어 천안의 지속적인 균형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며 “시민 여러분께서는 관심을 갖고 응원해달라”고 당부했다.

채윤기 개발위 회장은 “GTX-C 노선 천안 연장은 원도심 활성화와 균형발전, 그리고 천안의 지속적인 균형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시민결의대회 기념사진/박동혁 기자
시민결의대회 기념사진/박동혁 기자

정도희 천안시의장은 “GTX-C 노선 천안 연장은 수도권 과밀화 해소와 지역균형발전 효과를 배가할 것”이라며 “우리 시민들의 수도권 출퇴근과 통학을 편리하게 하고, 수도권 생활권의 이점을 누리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돈 시장은 “노선 연장을 통해 천안역세권 주변 도시개발과 재개발을 촉진시킬 것”이라며 “수도권 과밀화 해소와 국가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