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박덕흠 의원 "괴산댐 리모델링 시급"
국힘 박덕흠 의원 "괴산댐 리모델링 시급"
  • 김거수 기자
  • 승인 2023.07.31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박덕흠 국회의원
국민의힘 박덕흠 국회의원

[충청뉴스 김거수 기자]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은 31일 괴산댐의 리모델링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이날 괴산군수 및 지역 지방의원 등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폭우만 오면 시한폭탄으로 변하는 괴산댐의 리모델링이 시급하다”고 했다.

박 의원은 “괴산댐 월류는 지난 1980년 이후 올해가 벌써 두 번째로 물이 넘친 국내 댐은 괴산댐이 유일하다”고 지적하며, “괴산댐을 이대로 뒀다가는 자칫 더 큰 대형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리모델링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박 의원이 발표한 성명서에 따르면 괴산댐은 물 저장 용량이 작은 발전용 댐으로, 국내 최대 다목적 댐인 소양강댐보다 유역면적은 4분의 1에 달할 정도로 넓지만 총 저수용량은 193분의 1에 불과해 댐 모양이 얇은 접시 형태인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과거에 비해 자연재해가 심각해지면서, 댐 월류 위기가 있었던 2017년 150mm정도였던 누적 강수량은 올해 폭우 땐 440mm로 늘어났으며 이로 인한 피해 규모도 118억 원에서 465억 원으로 4 배 가까이 급등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박 의원은 “반복되는 재해에 지칠 대로 지친 괴산군 주민들은 땜질식 보강이나 대책이 아니라 근본적인 해결책을 주문하고 있다”라며 “하천 바닥을 준설하고 댐을 높여 물그릇을 키우는 댐 리모델링이 시급하다” 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는 안이한 상황판단과 늦장 대책으로 안타까운 죽음을 많이 경험했다”며 “댐 주변 주민들이 장마 때면 침수 걱정에 전전긍긍하는 일이 없도록 홍수 조절과 용수 공급 기능을 하는 다목적댐 전환을 적극 검토해 달라”고 촉구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