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냐 아들이냐' 검찰 고심
'아버지냐 아들이냐' 검찰 고심
  • 편집국
  • 승인 2006.04.26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비리 사건'을 수사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이번 사건의 형사처벌 대상자 범위를 담은 수사팀 내부 보고서를 26일 오후 정상명 검찰총장에게 전달했다.

대검찰청 채동욱 수사기획관은 "이번 사건에 대한 수사팀 내부 회의를 끝마쳤으며 형사처벌 범위와 드러난 비자금 규모 등의 내용을 담은 수사팀 내부 보고서를 오늘중 검찰총장에게 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수사팀은 정몽구 회장에 대한 구속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채동욱 기획관은 그러나 "검찰총장의 최종 결단이 언제 내려질 지는 알 수 없다"면서 "설사 오늘 방침이 선다고 해도 형사처벌 대상자들에 대한 구속영장은 내일 청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와관련해 정상명 총장은 이날 출근길에 "사법처리 대상자가 결정됐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하루종일 고민해 보겠다"고 말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어제 수사팀 회의를 소집했지만 조사를 받은 사건 관련자들이 많은데다 증거 자료 정리에도시간이 필요해 하루정도 결정을 늦추게됐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수사팀은 전날에 이어 이날 오전 박영수 중수부장 주재로 비공개 회의를 열고 사법 처리 대상자 범위와 수위 등을 논의했다.

검찰이 이처럼 일정 연기 등 다소 신중한 입장을 나타내자 일부 언론에서는 검찰 수뇌부와 수사팀간에 사법처리 대상자를 놓고 이견차가 존재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하지만 검찰은 정몽구 회장 등에 대한 형사처벌 수위 등에 대해서는 기존의 입장과 변화가 없음을 거듭 강조했다.

검찰 관계자는 "미세한 사법처리 범위는 다를 수 있지만 책임을 누구에게 물을지, 또 누구 책임이 무거운지 등에는 이견이 없다"고 말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정회장 부자 재소환과 관련해서도 "지금 단계에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말해 형사처벌 수위에 대한 수사팀 내부 의견은 이미 일정부분 조율됐음을 시사했다.

'법과 원칙을 따른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할 것인지 아니면 '경제 위기론'의 영향을 받아 고심하고 있는 것인지 검찰의 다음 행보가 주목된다.

 

CBS사회부 최철 기자 ironchoi@cbs.co.kr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