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징수과 ,세외수입 이월체납액 징수 성과 "톡톡"
서산시 징수과 ,세외수입 이월체납액 징수 성과 "톡톡"
  • 김정식 기자
  • 승인 2023.08.24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계적인 체납 징수 위한 징수과 신설 가시적 성과로 이어져

[충청뉴스 김정식 기자] 민선8기 출범 후 올해 조직개편을 통해 징수과를 신설한 충남 서산시가 체계적인 징수 활동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서산시 상반기 지방세 및 세외수입 실적액 비교표
서산시 상반기 지방세 및 세외수입 실적액 비교표

시는 올해 상반기 지방세와 세외수입 이월체납액 237억 4천 9백만 원 중 27%인 64억 7천7백만 원을 징수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5년간 동기 징수액 평균인 46억 5천만 원 대비 139%에 달하는 높은 실적이다.

시는 징수과를 신설하고 각 실과에서 관리되던 자동차 검사지연 과태료, 이행강제금 등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를 통합했다.

시는 가택수색, 자동차 번호판 영치, 관허사업 제한, 매출채권 압류 등 다양한 징수 방법을 통해 체납 근절에 행정력을 집중했다.

대외적으로는 지난 5월 2023년 충남도에서 주관하는 지방세외수입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2023년도 고향사랑기부제가 도입된 후 서산의 특산품인 쌀, 마늘, 감태 등 26개 물품을 답례품으로 구성하고, 현재까지 약 340건을 기부자에게 제공했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징수과 신설로 체납액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체납액을 줄이고 고향사랑기부제를 활성화하는 등 서산시의 건전재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