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예방교육, 노인이 앞장선다
보이스피싱 예방교육, 노인이 앞장선다
  • 충청뉴스
  • 승인 2023.10.19 2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노인회 대전시연합회와 대전경실련 도시안전디자인센터 업무협약
대전지역 문제해결플랫폼 '보이스피싱예방강사양성과정' 진행

[충청뉴스 충청뉴스] (사)대한노인회 대전광역시연합회(회장 이철연)는 19일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사)대전경실련 도시안전디자인센터(이사장 이창기)와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에는 대전노인연합회 이철연회장, 이인복부회장, 이상귀노인지도자학장, 김인옥재가센터장, 권오균광역경로센터장, 남종우자원봉사센터장과 도시안전디자인센터의 이창기이사장, 양우창이사, 김필성이사, 김동섭이사 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

이 자리에서 이철연회장은 "보이스피싱 피해자의 대부분이 노인들인 점을 감안해 그동안 부정기적으로 예방교육을 실시해왔는데 도시안전디자인센터에서 훈련된 강사들을 파견해 그동안 교서 소외되어 왔던 경로당에서 무료교육을 실시해준다니 매우 고마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감사의 인사를 했다.

이창기이사장은 "다른 지역보다 충청권의 보이스피싱 피해가 심각한 상황에서 주피해대상자인 노인들에게 예방교육을 통해 자신은 물론 이웃노인들에게도 교육내용을 전파해 노인들이 적극적으로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에 나설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보이스피싱예방강사양성과정’은 행정안전부와 대전광역시가 주최하고 대전지역문제해결플랫폼이 주관하는 사업으로 지난 9월 2일부터 9월 16일까지 평생교육강사들과 전직경찰관들이 참여한 가운데 총 20시간으로 보이스피싱의 개념과 수법, 예방방법, 실제사례, 그리고 시범강의까지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소정의 과정을 마친 32명의 강사들은 '찾아가는 보이스피싱 예방활동'에 나서게 되는데 특히 보이스피싱에 가장 취약한 노인들을 위해 경로당에 찾아가 보이스피싱예방을 위한 기본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아울러 보이스피싱피해에 의외로 많이 노출된 대학생들과 장애인을 위해서도 각 대학이나 장애관련 시설을 찾아가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금융감독원 통계에 따르면 보이스피싱피해액은 전국적으로 2019년 6,720억원을 정점으로 코로나19로 인한 활동위축으로 2023년 1,451억원으로 감소했으나 언제 증가할지 모르는 상황이다. 범죄유형별로는 가족이나 지인, 또는 공공기관을 사칭하는 비율이 78.6%로 가장 높고 대출빙자형이 21. 4%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