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세종 김영준 교수, 한국식품영양과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고려대 세종 김영준 교수, 한국식품영양과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3.11.24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고려대 세종캠퍼스(부총장 김영) 식품생명공학과 김영준 교수가 부산 BEXCO에서 개최된 국내 식품분야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학회인 한국식품영양과학회 2023 국제심포지엄 및 정기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김영준 교수, 한국식품영양과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김영준 교수, 한국식품영양과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김영준 교수는 건강기능식품 및 식품규제과학 분야를 중심으로 기능성식품 관련 연구를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다. 또한 Journal of Medicinal Food 저널에 “Antifatigue and Anti-Inflammatory Effects of Cervus elaphus L., Angelica gigas Nakai, and Astragalus membranaceus Bunge Complex Extracts in Physically Fatigued Mice“ 등 다수의 논문을 게재하여 식품 분야에 기여해 왔다.

그동안 김영준 교수는 지난 20여 년 동안 한국식품영양과학회에서 건강기능식품, 규제과학 관련 연구성과 논문발표 외에도 식품의약품안전처 건강기능식품 정책위원,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미래포럼 운영, 식품 규제에 대한 정책연구 등으로 식품분야에 기여했다.

특히, 지난 2021년부터 기능성식품분야와 규제과학분야에 특화된 정부지원 특성화 대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이런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김영준 교수, 한국식품영양과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김영준 교수, 한국식품영양과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해당 논문은 참당귀·녹용·황기 복합추출물의 피로회복능 및 밀싹의 골아세포 억제능 검증 등 해당 연구 결과의 독창성과 중요성을 인정받았다. 아울러 공동연구기관인 ㈜광동제약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 신규 건강기능식품 원료로서 개별 인정을 받는 데 크게 기여하여 올해 한국식품영양과학회의 우수논문상에 선정되었다.

아울러 김영준 교수는 현재 고려대 세종캠퍼스 기능성식품과학과, 식품규제과학과 학과장, 한국건강기능식품 미래포럼 운영위원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지난 2021년 영양의 날 기념세미나에서 보건복지부 장관명의의 유공자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김영준 교수는 이번 수상에 대해 ”식품 분야에서 꾸준히 과학과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이 학교 발전과 후진양성에 기여하는 것이라 여긴다“라며 ”교수로서의 소명을 다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해당 분야 연구와 교육에 정진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1971년 창립된 한국식품영양과학회는 올해로 창립 53주년을 맞는 국내 최대 규모의 식품영양 및 식품과학 학회 중 하나로서 식품 및 영양과학 연구 촉진, 식생활 개선을 통한 국민영양보건 향상, 식품영양 및 식품과학의 학술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2023년 제74차 한국식품영양과학회 국제심포지엄 및 정기학술대회는 한국식품영양과학회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공동으로 개최했다. 각 부문에 대한 시상뿐 아니라 국제적으로 저명한 연구자들의 강연과 40개 이상의 세션에서 연구 영역별로 다양한 주제의 학술 발표가 이루어졌으며, 2,300여 명이 참여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