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예술인 고용보험 집중 신고 기간 운영
예산군, 예술인 고용보험 집중 신고 기간 운영
  • 권상재 기자
  • 승인 2023.12.13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 지역 근로복지공단으로 신고, 23. 11. 1. ~ 24. 1. 2.까지

[충청뉴스 권상재 기자] 예산군은 각 지역 근로복지공단에서 예술인 고용보험 집중 신고 기간(2024년 1월 2일까지)을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예술인 고용보험 집중 신고 기간 홍보 포스터
예술인 고용보험 집중 신고 기간 홍보 포스터

예술인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취득·상실 신고를 못하거나 미루고 있었던 사업주가 이 기간 신고를 하면 미신고 및 지연 신고에 대한 과태료가 면제된다.

예술인 고용보험제도는 사회보장 사각지대에 있었던 프리랜서 예술인들의 생활 및 고용 안정성을 위해 2020년 12월 도입되어 예술인들의 지속적 창작 활동을 돕는 사회보장제도로서, ‘근로자가 아닌’ 예술인이 문화예술용역 관련 계약을 체결하고 직접 예술활동을 제공한다면 고용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예술인 고용보험에 가입한 경우 예술인 실업급여제도가 적용되어 실업 상태에 처했을 경우 구직급여 수급이 가능하며 실업급여제도 외에 출산전후급여 또한 보장한다.

다만 예술인이 65세 이후 문화예술용역 관련 계약을 새로 체결하였거나 15세 미만인 경우, 월 평균 소득 50만원 미만인 경우에는 고용보험 가입이 어렵다.

자세한 사항은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https://www.comwel.or.kr), 문의전화 1588-0075로 하면 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