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병 한국농어촌공사 천안지사장, '2023 천안을 빛낸 인물 대상’ 수상
이규병 한국농어촌공사 천안지사장, '2023 천안을 빛낸 인물 대상’ 수상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3.12.21 0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농업 생산성의 증대 및 농어촌의 경제·사회적 발전에 앞장서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이규병 한국농어촌공사 천안지사장은 천안시기자협회에서 주최하는 ‘제1회 2023 천안을 빛낸 인물 대상’을 수상했다.

이규병 천안시장, ‘제1회 2023 천안을 빛낸 인물 대상’ 수상(좌), 최형순 천안시기자협회 회장(우) 

천안을 빛낸 인물 대상은 천안시 발전에 공헌한 인물중 사회 각 계층의 추천받은 후보자를 천안시기자협회 및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에서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와 평가를 통해 선정하여 시상하는 인물 대상이다.

이 지사장은 천안지역 농지은행 사업을 시행하고 농업 기반 시설을 종합관리하며 농업인의 영농규모 적정화를 촉진함으로써 농업 생산성의 증대 및 농어촌의 경제·사회적 발전에 앞장서 왔다.

수상 소감을 통해 "공사가 천안시 발전에 더 많은 역할을 하라는 의미에서 주신 것으로 알고 앞으로도 미약하나마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라고 다짐했다.

다음은 이규병 지사장과 일문일답이다.

Q. ‘제1회 2023 천안을 빛낸 인물 대상’ 수상 소감은?

☞ 먼저, ‘천안시를 빛낸’분들에게 드리는, 제1회 2023 천안을 빛낸 인물 대상을 받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특히 ‘제1회’라서 그 의미가 더 깊은 큰 상을 주신 천안시기자협회에 감사드립니다.

그동안 농업인들의 삶의 질 향상에 앞장서 왔는데 이번에 그 성과를 인정받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와 함께 애써준 직원들의 노력에 대해서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Q. 한국농어촌공사에서 하는 일은?

☞ 공사는 1908년 창립 이래 국민의 안전한 먹을거리 생산 기반 관리와 농어촌 지역발전을 위한 각종 사업을 수행하는 준정부기관입니다.

천안지사에서는 관내 농경지에서 안정적인 영농을 영위할 수 있도록 생산기반시설(저수지 20개소, 양·배수장 32개소, 542km의 용·배수로 등) 관리와 신규 조성, 용수공급은 물론, 농지은행사업, 지역개발사업 등을 통하여 천안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하여 힘쓰고 있으며, 이를 위해 매년 300억 원 이상의 국고를 집행하고 있습니다.

Q. 한국농어촌공사 천안지사장을 올해 임기를 마감하는 소감은?

☞ 고품격 문화도시, 활기찬 경제도시, 편리한 교통도시, 친환경 그린도시, 행복한 복지도시인 인구 70만 천안시에서 한국농어촌공사 천안지사장으로서 임기를 마치게 되어 영광입니다.

원활한 업무추진을 위해 아낌없는 협조를 해주신 박완주·문진석·이정문 의원, 박상돈 시장을 비롯한 시청 관계자, 시의원, 유관기관 관계자들의 관심과 협조에 감사드리며, 특히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위해 힘써주시는 지역 농업인분들께 특별한 감사를 드립니다.

이규병 한국농어촌공사 천안지사장

Q. 천안지사장으로 재직하시면서 괄목할 만한 성과는?

☞ 첫째로, 동남구 광덕면에 200만 톤 규모로 건설 중인 왕승지구 다목적농촌용수개발사업으로, 착공부터 이주단지 관련 이견으로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나, 제가 부임 후 이주민분들과 격의 없는 대화를 통해 대부분 이견을 해소하고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저수지 공사를 추진하여 2026년까지는 저수지 건설을 완료할 수 있게 된 다는 사실입니다.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통해서 관계 개선 및 주민 소득증대 등 지역발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우리 지사에서는 왕승지구 다목적 농촌 용수개발 사업, 천안 북부 농촌 용수체계재편 등 여러 지역에서 크고 작은 공사를 진행하고 있어, 항상 안전사고 예방에 대하여 강조한 결과 중대 재해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은 점에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모든 사업추진 과정에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최고의 품질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세 번째는 지역 농업인의 안정적 농업경영과 지역발전을 위한 신규사업 발굴입니다. 11지구 2,280억 원 규모의 신규사업을 발굴한 바, 농림부, 충남도, 천안시 등 관련기관과 적극적인 협의를 통하여 연차적으로 추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그동안 아쉬운 점은?

☞ 천안지역의 높은 농지가격으로 인하여 ’22년과 ’23년에는 천안지사에서 확보한 농지은행 예산을 모두 집행하지 못하여 지원이 필요한 더 많은 농업인분들께 도움을 드리지 못한 점이 아쉽습니다. ‘24년에는 확보되는 예산을 모두 집행하여 농업인분들께 더 많은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유지관리사업비 부족으로 지역 농업인들께서 요구하시는 수로관 등 용배수로 구조물화사업을 많이 못 해 드린 점은 못내 아쉽습니다. 앞으로도 천안지사는 국비와 도비, 시비 등을 최대한 확보하여 농민들이 요청하신 민원을 바로바로 해결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공공기관에는 지역사회와 취약계층에 대한 관심과 봉사에 대한 의무도 있다고 늘 생각해 왔고, 천안지사에서도 연중 사회봉사 및 취약계층 지원에 노력을 해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산, 일손 부족 등의 이유로 충분한 도움을 드릴 수 없었던 것 같아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Q. 천안지사에서 추진 중인 ESG 경영은?

☞ 천안지사는 ESG 경영을 통해 환경, 사회, 그리고 지배구조 측면에서 지속할 수 있는 미래를 위해 다각적 노력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환경측면에서는 호숫길 쓰담쓰담(쓰레기 담기) 캠페인 등 저수지 환경정화 활동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는 지역사회와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봉사 및 기부 활동 등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투명하고 효율적인 지사 운영을 통해서 지배구조 측면에서도 관리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농어촌공사는 매년 천안시기자협회와 공동으로 “농촌 집 고쳐주기활동”, “영농도우미 활동”, “사랑의 기부 활동” 등을 전개함으로써 ESG 경영을 선도적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사회 전반의 상생을 도모하는 활동을 지속 추진하고, 다양한 이해 관계자의 참여를 통해 ESG 가치를 나누며 지속할 수 있는 미래를 만들기 위해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