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청렴도 2년 연속 1등급... "고위직이 앞장"
부여군, 청렴도 2년 연속 1등급... "고위직이 앞장"
  • 조홍기 기자
  • 승인 2024.01.02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 연속 최고등급 달성... 충남 15개 시군 중 부여군 유일
기관장 및 고위직 반부패 청렴 실천 의지 두드러져

[충청뉴스 부여 = 조홍기 기자] 부여군(군수 박정현)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한 2023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종합청렴도 1등급』 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지난 28일 국민권익위원회는 2023년도 종합청렴도 평가 대상기관은 498개 기관을 대상으로 청렴체감도와 청렴노력도, 부패실태 평가(감점) 의 3개 분야를 평가하여 종합청렴도 평가결과를 공개했다.

부여군은 충남도내에서 유일하게 2년 연속 최고등급 달성 우수기관이라는 큰 성과를 이뤄냈다.

2년 연속 종합청렴도 1등급을 받은 기관은 전국 498개 기관 중 6개 기관으로 그 중에 부여군이 명성을 떨쳤다.

또한, 2023년도 청렴도 평가의 최고등급인 종합청렴도 1등급을 받은 기관은 전국 498개 기관 중 16개 기관, 군단위 기초자치단체 82개 기관중에는 4개 기관뿐이며 충남 15개 시군중에 부여군이 유일하게 1등급을 차지했다.

군은 이번 1등급 달성은 청렴 체감도 분야에서는 전국 군단위 평균보다 5.1점이 높고, 청렴 노력도 분야에서는 19.4점이 높은 점수를 받아 종합청렴도 1등급을 유지했다.

특히, 기관장 및 고위직의 반부패 청렴 실천 의지가 가장 두드러진 가운데 국정 운영 기조인 공정채용 운영기반 마련, 공공재정환수제도 이행력 제고의 노력이 돋보였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청렴도평가 최고등급인 1등급이라는 큰 성과를 이루어내어 무척 감격스럽고, 군민과 공무원이 함께 노력해 준 결과라며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앞으로도 군민께 신뢰받는 행정으로 청렴한 부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부여군은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기관장을 중심으로 갑질근절, 공무원 행동강령 등 공직윤리 준수를 위한 기반 마련을 위해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으며. 아울러, 능동적 참여를 도모하기 위해 청렴도 향상대책 TF팀, 청렴상시 자가학습시스템, 청렴방송, 청렴군민감사관 운영, 민간단체와의 청렴협약 등 다양한 시책 추진으로 청렴도 개선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