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총선 승리해 국회의원 정수 250명으로 감축"
한동훈 "총선 승리해 국회의원 정수 250명으로 감축"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4.01.16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번째 정치개혁 과제 국힘 22대 국회 1호 법안 발의 약속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충남 예산에서 열린 국민의힘 충남도당 신년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충청뉴스 김용우 기자] 국민의힘이 22대 총선 후 국회의원 수 감축을 약속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제시한 4번째 정치개혁 과제다. 앞서 한 위원장은 ▲불체포 특권 포기 ▲금고 이상의 형 국회의원 세비 반납 ▲유책 재·보선 후보 무공천 등을 약속했다.

한 위원장은 16일 인천시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총선에서 승리해 국회의원 수를 300명에서 250명으로 줄이는 법 개정안을 제일 먼저 발의하고 통과시키겠다”고 했다.

현행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국회 의원 수는 지역구 253명, 비례대표 47명 등 총 300명이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와 함께 인원 감축에 대한 요구가 끊이지 않았지만, 기득권 문제 등으로 인해 구호에 그쳤었다.

한 위원장은 “지금 국회의원 수 300명이 적정한가, 아니면 줄여야 하는가”라고 따져 물은 뒤 “문제는 실천할 의지와 결의가 있는 정당이냐, 그렇지 않냐의 차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이번에도 반대할 것인가 묻겠다”며 “민주당만 반대하지 않으면 국회의원 정수는 올해 4월 250명으로 줄어들 것”이라고 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