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송협력체계 가동 응급환자 생존률 향상
- 주택용 소방시설 100% 설치 완료…안전한 주거환경 조성
- 도시형 산불·도심 화재 등 대형복합재난 대응 체계 구축
- 대형소방차 통행지장 교차로 정비…119안심분만 서비스도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장거래 세종시 소방본부장은 19일 주요업무계획 브리핑을 통해 "‘선진국 수준에 부합하는, 시민 맞춤형 세종소방’을 비전으로 임무를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래의 재난을 예측하고 대비하여 언제나 준비된 모습으로 시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아울러 "신속하고 정확한 현장대응으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일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첫째, 현장 중심의 예방행정을 추진한다.
중점·특별관리대상에 대하여 대상별 합동소방훈련, 유관기관 합동 화재안전조사 등 예방 활동을 강화하고, 요양병원, 전통시장 등 다수인명피해 우려대상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한다.
산업(농공)단지, 공장, 창고 등 소방시설 유지·관리상태 확인, 소방서·사업장 간의 소방안전협의회 운영을 활성화 하고, 공사장, 대형 물류 및 냉동창고시설에 대한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관계인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스프링클러 미설치 공동주택에 대한 화재안전컨설팅 전담반을 운영하고,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옥내소화전 위치 표지판을 부착하여 유사시 관계인의 신속한 대응을 도모하며,
전기차·충전소 화재예방을 위하여 관련부서와 협업체계 구축 및 관계인 자율안전관리 의식을 확립한다.
또한, 올해 읍·면지역 단독주택 등 모든 가구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100% 설치 완료하고,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위법행위 근절을 통하여 안전한 소방환경을 조성한다.
3대 불법행위 ➀ 소화펌프, 감시제어반, 수신기 등 차단행위 ➁ 비상구, 피난시설 방화구획 등의 폐쇄·훼손, 장애물 적치행위 ➂ 소방용수, 송수구 등 주변 소방활동 방해행위를 원천차단을 위한 불시 기동 단속팀 운영하여 시민안전을 위협하는 위법행위를 근절한다.
소방 동요대회, 불조심 어린이 마당,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등 소방안전 이벤트 개최를 통하여 어린이들의 안전의식 함양과 농촌지역 응급환자 발생 시, 지역의용소방대의 심폐소생술 전문자격자가 ‘구급차 도착 전’까지 초동 조치 임무를 수행한다.
의용소방대 자긍심 고취와 사기진작을 위해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행사, 자녀 등 장학금 지급, 우수대원 포상 등을 추진한다.
둘째, 대형복합재난 대비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시 전체 면적의 53%가 산림지역으로, 산불 초기 대응력 강화를 위해 산불 진화장비 활용 각종 훈련 및 산불 대응 공조체계를 더욱 견고히 한다.
복잡하고 다양한 재난이 발생할 수 있는 지하공동구, 공동주택, 정부청사, 복합상가 화재 대응체계를 확립하고, 도심화재정예센터를 운영하여 현장대응력을 공고히 한다.
주요 교차로 우선 신호시스템을 추가적으로 설치하겠으며 소방용수시설 5개년 보강계획*에 따라 올해 39개소를 시작으로 연차적 보강을 통하여 안정적 급수체계를 구축한다.
* 총180개소(’24년 39개소, ’25년 46개소, ’26년 45개소, ’27년 19개소, ’28년 31개소)
대형 소방차 통행 곤란 소형 회전교차로를 정비하고 노후 소방차량 5대*, 현장대원 개인보호장비 교체·보강으로 현장 출동여건을 개선한다.
셋째, 시민 맞춤형 구조·구급서비스를 제공한다.
풍수해, 유해화학물질 누출사고 등 특수사고 대응 전문성 향상을 위해 화학·수난· 산악 등 구조전문가를 육성하고, 대형재난 대응 긴급구조통제단 운영 내실화를 위해 긴급구조지원기관과의 공조를 강화한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세종소방본부는 심정지환자 소생률 향상을 위해 노력하여 전국 1위를 달성하겠다.
출산율이 높은 우리시 특성에 맞게 임산부의 U-119안심콜 가입을 적극 홍보, 임산부와 영유아에게 안전한 구급서비스 제공한다.
작년 12월말 세종충남대병원·엔케이세종병원과 체결한 응급환자 이송협력체계 업무협약을 강화하여 응급환자 생존율을 향상 시킬 계획이다.
대규모 축제·행사장 안전관리전담팀을 운영하고 소방관서장 현장 확인과 소방력을 전진 배치하여 안전을 확보한다.
넷째, 현장활동 지원기반을 강화한다.
소방공무원 심신 건강관리를 위해 다양한 심리안정 프로그램과 특수건강진단으로 체계적인 대원 건강관리를 추진하고,건강한 직장 분위기 조성 및 소속감 부여를 위해 ‘직장동호회 활성화의 날’ 지정·운영을 통하여 동료애 및 팀워크 강화를 추진한다.
현장대원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전담 현장안전점검관을 상시 지정 운영하고, 안전영향평가를 실시하여 안전한 현장활동이 될수 있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