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귀 아산시장 “장기적 농촌 발전 전략 세워야”
박경귀 아산시장 “장기적 농촌 발전 전략 세워야”
  • 박동혁 기자
  • 승인 2024.01.30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대간부회의서 ‘농정분야 5대 혁신 과제’ 주문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박경귀 아산시장/아산시 제공

[충청뉴스 박동혁 기자] 박경귀 아산시장이 “장기적인 농촌 발전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지난 29일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이같이 밝히며 “농촌의 장기적 발전과 체계적 농업지원 정책 마련을 위해 농정분야 혁신을 이뤄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생산성 혁신 ▲기술 혁신 ▲자금 효율성 혁신 ▲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수수료율 혁신 ▲급식 체계 혁신을 ‘농정분야 5대 혁신 과제’로 제안했다.

그는 “생산성 혁신을 위해 아산시 미곡종합처리장(RPC)을 단일화하겠다”며 “올해 RPC 2개소(둔포·영인농협)를 우선 통합하고, 관내 전 농협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그리고 “현재의 농업기술센터는 일반 농업 업무에 치우쳐 있다”며 “조직을 보강하고 인력을 늘려 기술지도 업무를 강화하고 생산성을 높이겠다”고 했다.

확대간부회의 모습/아산시 제공

또한 “농업 재해, 보험 가입비로 연 53억 원을 쓰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농민에게 돌아가는 수혜가 별로 없다”며 “농업 분야에 투입되는 자금의 효율성을 혁신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아산시 농협 로컬푸드직매장 수수료는 10~18%로, 전국 평균 11%를 크게 웃돈다”고 지적하며 수수료율 혁신도 다짐했다.

끝으로 “학교 급식을 전면 전환하겠다”며 “신학기부터 학교 급식 식자재 보급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제반 준비를 철저히 해달라”고 주문했다.

박 시장은 “일부 농민·농협에 혜택이 집중되는 정책이 아닌, 아산시 전체 농민·농협 발전을 위해 5대 혁신과제를 확실하게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