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전세 사기 예방대책 마련
세종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전세 사기 예방대책 마련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4.02.02 2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의원 연구모임 등록 심사 및 소관 주요 업무계획 청취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유인호)는 1일, 제2차 회의를 열어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등 4개 안건을 심사하고 2024년도 의회 사무처 소관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청취했다.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유인호)

이날 의회운영위원회는 「전세 사기 예방대책 마련 및 피해지원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심사하여 우리 지역의 전세 사기 피해자 구제를 위해, 세종시의회 차원의 실질적인 대응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가결하였다.

이에 따라, ‘전세 사기 예방대책 마련 및 피해지원 특별위원회’는 5일 본회의 의결을 거쳐 2024년 6월 30일까지 활동하게 되며, 추후 지속적인 활동이 필요할 경우 심사를 거쳐 활동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이어진 심사에서 의회운영위원회는 4개의 의원 연구모임 등록 신청에 대해서도 가결했다. 앞으로 세종시의회는 ▲문화·예술 활성화를 통한 관광자원 구축 연구모임 ▲세종시 스포츠 산업을 통한 경제 활성화 연구모임 ▲반려동물 공간 구성을 위한 연구모임 ▲세종형 자율방범대 활성화를 위한 연구모임을 올해 11월 30일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공무원 인사 규칙 일부개정 규칙안’을 원안 가결하고,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원이나 공무원 등의 갑질 행위 근절 및 피해자 지원 조례안’은 피해자 신고에 필요한 절차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여 수정 가결했다.

이어서 진행된 의회 사무처 소관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청취에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들은 부진한 사항과 보완해야 할 사항을 언급하며 조속한 개선을 당부했다.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유인호 위원장은 충청권 특별지자체 추진상황에 대해 지속해서 공유해달라고 요청하고, 올해 상반기로 예정된 의정 박람회 개최 시 시간적 제약사항과 직원들 업무 부담 등을 고려하여 행사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김동빈 부위원장은 세종시의 세수 부족 상황을 고려해 의회가 먼저 모범이 되도록 예산 지출 시 낭비 요인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달라고 요청했다.

김광운 위원은 인사청문회가 조례로 제정되어 도입된 만큼 시와 지속해서 소통하고 협조하여 출자·출연 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이 제대로 시행될 방법을 생각할 것을 주문했다.

김현옥 위원은 우리 의회 사무처 인력이 타 시도 의회에 비해 많이 부족하고 그런 상황 속에서 결원도 있어 직원들의 업무 부담이 지속된다고 전했다. 이에 부족한 인력으로 의회를 운영하기 위해 정확한 업무진단으로 적절하게 업무를 분담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줄 것을 당부했다.

김효숙 위원은 산하 기관장의 능력과 자질을 확인하기 위한 인사청문회 시행을 위해 시와 적극적으로 협의해달라고 요청했다. 더불어 현재 검토 중인 상임위원회 수 확대와 관련하여 의원 개별 의견수렴 절차 등을 거쳐 하반기 위원회 구성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해 줄 것을 요청했다.

유인호 위원장은 “합리적인 의회 사무처 운영을 위해 이번 회의에서 도출된 문제점이나 지적 사항에 대해서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고 당부하며 회의를 마무리했다.

한편, 이날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처리한 안건은 제8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