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출입국·이민청 유치에 총력을”
천안시 “출입국·이민청 유치에 총력을”
  • 박동혁 기자
  • 승인 2024.02.06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희성 기획경제국장, 브리핑 열고 KTX 천안아산역 일원 유치계획 발표
30여 일간 약 29만 명 서명운동 참여
권희성 천안시 기획경제국장이 정례브리핑을 열고 출입국·이민관리청 유치계획을 설명하고 있다/사진=박동혁 기자

[충청뉴스 박동혁 기자] 충남 천안시가 법무부 산하 출입국·이민관리청 유치를 위한 총력전에 나선다.

권희성 천안시 기획경제국장은 6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KTX 천안아산역 일원 출입국·이민관리청 유치계획을 발표했다.

출입국·이민관리청은 인구감소의 대안인 이민정책을 총괄하는 기관이다. 각 부서에서 관련 인력을 파견받는 다부처 참여형으로 구성되며, 체계적 이민 유입·관리·통제를 맡게 된다.

시에 따르면 2022년 11월 기준 충남도 내 외국인 주민은 13만 6,000여 명으로 전국 4위, 비수도권 중 1위다. 그중 천안·아산시에 7만여 명이 거주 중이다.

시는 수도권·비수도권의 연계성과 국토 균형발전 논리를 앞세우며 출입국·이민관리청 최적지임을 강조하고 있다.

시는 출입국·이민청을 유치하면 ▲도시 인지도 향상 ▲글로벌 기업투자 활성화 ▲경제 유발효과 ▲일자리 창출 등 인구감소로 인한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수도권에선 고양, 김포, 안산, 인천, 비수도권에선 경북, 부산, 전남, 전북, 충남이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시는 지난해 12월 중순부터 약 한 달간 출입국·이민관리청 유치 범시민 서명운동을 온오프라인으로 벌였고, 애초 목표인 20만 명을 초과한 29만 117명이 서명에 참여했다. 시 전체 인구의 42%에 해당하는 수치다.

시는 충남도·아산시와 서명부를 법무부에 전달하고, 출입국·이민청 유치를 위한 지자체 간 공동 대응을 지속해서 펼칠 계획이다.

권희성 국장은 “우리 시는 국토의 중심에 있어 전국 어느 곳에서든 2시간 이내로 도달할 수 있는 사통팔달 광역 교통망을 구비하고 있다”며 “수도권과 인접해 원활한 정책 공조가 가능하고, 천안아산역 일원은 일자리, 주택, 교육, 문화, 환경 등 정주 여건이 뛰어나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서명운동을 통해 천안시민의 열렬한 의지와 염원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출입국·이민관리청이 반드시 유치되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