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공천 신청자 29명 부적격 확정
국민의힘, 공천 신청자 29명 부적격 확정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4.02.06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접 등 원천 배제... 전직 시도당위원장 등 정치신인 가산점 제외
국민의힘 로고
국민의힘 로고

[충청뉴스 김용우 기자] 국민의힘은 22대 총선 공천 신청자 849명 중 29명을 부적격 대상자로 6일 확정했다.

또 만 59세 초과자, 전직 시·도당 및 당협위원장에 대해서는 정치신인 경선 가산점에서 제외키로 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제4차 공관위 회의를 열고 이 같이 결정했다.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회의 직후 “공천 신청자 전원을 대상으로 범죄 경력 및 부적격 여부를 면밀하게 검증한 결과 29명이 부적격 대상자로 확정됐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이들 29명을 오는 13일부터 시작되는 면접에 참여시키지 않는 등 공천 심사 과정에서 원천 배제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국민의힘은 경선에서 인센티브를 받는 정치신인의 범위를 엄격하게 정했다.

△만 59세 초과 자 △시·도당위원장, 당협위원장(이에 준하는 타당 소속 경력 보유자 포함) △광역부단체장 △선관위가 관리하는 모든 공직선거(당내경선 포함)에 출마 경험이 있는 자 △장관급 정무직 공무원 △인사청문회 대상 공무원 등을 제외키로 한 것.

이와 함께 공관위는 공직선거가 아닌 선거에 출마한 경력자의 정치신인 판단 여부는 공관위원 재적 3분의 2이상 의결로 결정키로 했다.

정치신인의 진입장벽을 최소화해 최대 교체를 구현하기 위한 공관위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것이 정 위원장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국민의힘은 동일 지역구 3선 이상 국회의원 조정 지수와 관련해 △행정구역 개편으로 유권자 변동이 있는 지역구 △당 약세 지역 △타당 소속 당선 포함 지역구의 다선의원 등 모두 예외 없이 적용하기로 했다.

동일 지역구 3회 이상 낙선자 조정지수 역시 당 약세 지역 3회 이상 낙선자도 예외 없이 적용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