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법 위반’ 김명숙 충남도의원, 당선무효 확정
‘선거법 위반’ 김명숙 충남도의원, 당선무효 확정
  • 김윤아, 권상재 기자
  • 승인 2024.02.29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뉴스 김윤아, 권상재 기자] 지난 지방선거 과정에서 선거 비용을 초과 사용한 혐의로 기소된 김명숙 충남도의원(민주,청양)이 결국 의원직을 잃게 됐다.

김명숙 의원(청양, 더불어민주당)
김명숙 의원(청양, 더불어민주당)

대법원 제2부는 29일 오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김 의원에 대한 상고심에서 김 의원의 상고를 기각하고 벌금 10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김 의원은 2022년 5월 19일부터 같은달 31일까지 선거운동원 2명의 차량을 이용한 뒤 추가수당을 지급하기 위해 차량 임차료 명목으로 꾸며 각각 65만원을 지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1심 재판부는 "주로 실비 보상 명목으로 금품을 제공했고 금액이 상대적으로 경미하며 이 사건 범행이 선거 결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 것으로 보기 어렵다"며 벌금 70만원을 선고했다. 

이에 검찰과 김 의원은 모두 항소했다. 

항소심 재판부는 "여러 차례 선거에 출마하며 회계에 직접 관여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선거비용에 문제가 있을 경우 형사 처벌 등 여러 제재를 받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을 것인데도 '회계 책임자에게 맡겨 몰랐다'고 말하며 책임자를 탓 하는 등 진지하게 반성하지 않는 점을 고려했다"며 당선무효형에 해당하는 벌금 100만원을 선고했다. 

한편 공직선거법에 따라 당선인 본인이 벌금 100만원 이상의 형이 확정되거나 선거사무장 또는 회계담당자가 벌금 300만원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당선이 무효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