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여성플라자, "여성에게 평등한 세상이 오면 좋겠다"
세종여성플라자, "여성에게 평등한 세상이 오면 좋겠다"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4.03.11 0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여성의 힘으로 세종을 새롭게’라는 슬로건 하에 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기념행사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세종시사회서비스원(원장 김명희) 소속 세종여성플라자는 8일 ‘여성의 힘으로 세종을 새롭게’라는 슬로건 하에 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기념행사를 성황리에 마무리하였다.

기념사 하는 홍만희 세종여성플라자 대표

이번 기념행사는 세종에서 최초로 시민행사로 치러진 것이며, 이 행사를 위해 행사추진위원회 총 11곳(세종여성회, 종촌통합상담소, 세종YWCA, 세종YWCA성인권상담센터, 나다움협동조합, 움직임사회적협동조합, 세종여성기업인협의회, 세종시가족센터, 세종여성살림터 복숭아공동체, 세종여성새로일하기센터,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세종지회)이 협력하여 진행했다. 또한 세종시소상공인연합회와 새롬동행정복지센터도 여성의 날을 위해 힘을 모았다.

이날 오후 2시부터 새롬동 여성친화거리에서 열린 부스 행사에는 여성 및 관련 기관‧단체 20곳, 소소담협동조합 프리마켓 19곳, 세종행복푸드트럭협동조합(SHFC) 9곳이 다채로운 즐길거리와 먹을거리를 준비하였다.

업사이클링 양말목공예 도어벨 만들기, 나를 위한 응원메세지 캘리그라피 제작, 1일 노무상담, 세계여성의 날 도서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500여명의 세종시민들이 참여하였다.

5시부터 열린 기념식에는 최민호 시장, 이순열 시의회 의장, 최교진 세종시 교육감, 강준현 국회의원을 비롯해 유관 기관·단체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하였다.

 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기념행사

행사 추진위원회의 뜻을 담아 선언문을 낭독한 우제연 중학생은 “3월 8일 여성의 날을 기념하지 않아도 될 만큼 여성에게 평등한 세상이 오면 좋겠다”라며 “여성들의 힘과 용기, 연대로 성평등한 세상, 세종을 만들어 가자”라고 제안하였다.

또한 자유발언대에 직장맘 대표로 나선 이은지님은 “남편의 직장을 따라 세종시에 왔지만, 여성은 경력단절이 되면서 독박육아를 하게 된다”라며 “양성평등을 내세우는 여성친화도시 세종시답게, 여성들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사회가 함께 아이를 돌볼 수 있는 실질적인 환경과 일자리 창출을 제안”하였다.

기념식 이후 6시부터 진행한 거리 행진에는 여성단체 회원 약 70여 명이 새롬동, 나성동 거리 일대를 손피켓을 들고 행진하면서 성차별 없는 지역사회를 만들자는 구호를 외쳤다.

손피켓을 들고 행진

세종여성플라자는 지난 19일부터 3월 3일까지 세계여성의 날을 맞이하여 경제활동 및 정치 참여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세종시 여성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는데, 1,373명이 참여하였다.

응답자 10명 중 7명은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기회가 남성에 비해 부족하고, 성별 임금 격차가 있다고 답했다. 10명 중 6명은 여성이 남성과 비교해 정치 참여에 어려움이 있다고 답했다.

홍만희 세종여성플라자 대표는“세종시는 제도영역과 지자체 관심도 영역에서 전국 평균보다 높지만 일, 생활 영역에서 전국 평균보다 많이 낮다”라며 “이는 유연근무제도를 도입하는 비율과 이용률이 낮고, 남성이 여성에 비해 가사노동을 전국 평균보다 적게 하고 있으며, 여성 취업에 대한 견해가 그리 긍정적이지 않다는 것”을 강조하며, “여성 문제를 공적영역에서 함께 논의하고 해결 방안을 찾아가자”라고 제안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지정 기탁

한편 이번 기념행사에 함께 뜻을 모은 세종시소상공인연합회, 소소담협동조합, 세종행복푸드트럭협동조합은 이날 열린 행사의 일부 수익금을 세종시 저소득층 여성 청소년들의 생리대 지원금(160만 원)을 위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지정 기탁했다.

※ 세계여성의 날은 1908년 3월 8일 선거권과 노동조합 결성의 자유를 얻기 위한 여성 노동자들의 시위에서 시작됐다. UN은 1977년 3월 8일을 특정해 ‘세계 여성의 날’로 공식 지정했다.

우리나라는 양성평등기본법 제38조에 따라 범국민적으로 양성평등 실현을 촉진하기 위해 매년 3월 8일을 여성의 날로 정하고 법정기념일로 지정하고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