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여야 후보들 R&D 예산 삭감 책임론에 “네 탓” 공방
대전 여야 후보들 R&D 예산 삭감 책임론에 “네 탓” 공방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4.03.25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D 예산 복원엔 여야 모두 “법제화 할 것”
민주당 대전 황정아 유성을 후보(왼쪽 네번째), 조승래 유성갑(왼쪽 다섯번째) 후보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제22대 총선에 나서는 대전지역 여야 후보들이 국가 연구개발(R&D) 예산 삭감을 놓고 서로에게 책임을 물었다.

포문을 연 것은 더불어민주당이다. 민주당 조승래(유성갑)·황정아(유성을) 후보는 25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을 찾아 정부의 R&D 예산 삭감 책임론을 제기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권은 유성의 무능하고, 무책임하고, 무도한 윤석열 정권은 유성의 민생경제 그 자체인 R&D 예산이 대통령 말 한마디에 삭감돼 유성의 현재와 대한민국의 미래가 대통령 기분따라 무너지고 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가 예산의 5% 이상을 R&D에 투입하도록 법제화하고 과학기술부총리제 신설 등을 약속했다. 또 ▲대전특별자치시법과 추가 입법과제들을 추진 ▲테스트베드 구축 ▲과학기술 유관 기관 유치 ▲R&D 시스템 복원 등의 과제 해결 ▲우주항공청 연구개발본부 신설·유치 ▲한국전력기술 원자로 설계본부의 경북 김천 이전 저지 등을 약속했다.

왼쪽부터 국민의힘 대전 이은권 중구 후보, 이상민 유성을 후보, 윤소식 유성갑 후보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기자실을 찾아 민주당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를 즉각 반박했다. 같은날 특구재단을 찾은 이상민(유성을), 윤소식(유성갑), 이은권(중구) 후보는 민주당의 책임도 있다고 화살을 돌렸다.

이상민 후보는 “R&D 예산 삭감의 책임은 편성을 한 정부에게 있지만 예산안의 확정은 국회 심의과정을 통해 확정되기에 여야간 합의를 통해 통과된 것”이라며 “국민의힘 뿐 아니라 민주당에게도 그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쟁과 방탄 속에 새만금 예산, 지역사랑 상품권 등 이재명표 포퓰리즘 예산을 증액하며 과기계 예산을 지키지 못한 것에 책임이 있음에도 발뺌하는 것은 비겁하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후보들은 “집권여당으로써 2025년 예산에 과학기술 R&D 예산 전부 복원을 원칙으로 하고, 긴급한 예산은 올해 추경을 통해서 해결하도록 하겠다”면서 “R&D 예산, 세출예산의 5% 의무 법제화로 위정자에 휘둘리지 않고 안정적 지속적 뒷받침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