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실습·사회복지사 자격 취득 지원
공계순·안준희·이윤정·이인정 교수 공저
공계순·안준희·이윤정·이인정 교수 공저
[충청뉴스 박동혁 기자] 호서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들이 ‘사회복지현장실습’을 발간했다.
학생들의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을 돕고, 현장실습 참여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 해결을 위해서다.
28일 호서대에 따르면 이번 저서는 현장실습을 지도하는 공계순·안준희·이윤정·이인정 교수가 공저로 참여했다.
교수들은 저서 발간을 위해 지난해부터 교수학습지원센터 교수법연구회 지원 사업에 응모하고, ‘사회복지현장실습연구회’를 조직해 공동 연구를 진행했다.
이들은 학생들이 실습 과정에서 겪는 문제들을 신청·진행·종결 단계까지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단계별로 필요한 정보와 유의사항을 정리해 저서에 담았다.
이인정 교수는 “학생 중심의 좋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이 노력이 학생들이 실습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도서 출간까지 이어졌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저서는 ▲1장-사회복지현장실습 의의·목적·특성, 실습기관과 시간 기준, 실습 시기, 교육비, 실습 진행 절차 ▲2장-실습기관 선정, 서류 작성과 면접 준비, 실습생 자세·태도 ▲3장-실습일지 작성법, 사례 관리, 프로그램 계획, 집단프로그램 운영, 기관방문보고서·공문 등 문서 작성법 ▲4장-실습 확인과 평가 절차, 대학 실습 세미나 소개, 사회복지사 자격 신청 방법 등으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